ADVERTISEMENT

인수위 “확진자 중간고사 불허 유감”…교육부 “바꾸면 더 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정부의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시점과 중·고교 중간고사 시기가 맞물리면서 확진 학생 응시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정부는 확진자 응시를 제한한다는 입장이지만 반대 목소리도 적지 않다. 정부는 사회적 방역 조치 해제 수순에 맞춰 전면 등교나 수학여행 재개 등 학교의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체계 마련도 검토 중이다.

11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교육부가 코로나19 확진 학생들에 대한 중간고사 응시 불허 입장을 내 놓은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교육 정상화를 마련할 대안을 만들어달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8일 시도교육청과 비상점검지원단 회의를 통해 확진 학생 응시를 제한하고 인정점을 부여하는 방침을 유지하기로 했다. 인정점은 기존에 봤던 시험 성적을 바탕으로 응시하지 못한 시험 성적을 대체하는 것이다.

인수위 유감 표명에 대해서도 교육부는 기존 입장을 번복하기 어렵다는 뜻을 밝혔다. 함영기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시험과 관련한 방침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중간에 바꾸면 더 혼란스럽다”며 “지난 8일에 안내한 방침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 중구의 한 고등학생 학부모는 “코로나19가 벌써 2년이 넘어가고 중간·기말고사만 벌써 4번 이상을 치렀는데 왜 아직도 이런 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하지 못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오는 15일 방역당국이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체계를 발표하면 교육당국도 새로운 학교 대응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완전한 전면 등교와 수학여행 같은 외부활동이 가능해질지 검토 중이다. 다만 집단감염 가능성을 고려해 외부 기준·시기보다는 신중하게 ‘포스트 오미크론’ 학교 대응 체계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