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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진공, 올해 전통시장에‘ESG’옷 입힌다

중앙일보

입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은 8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분야로 확대된 ‘다다익선2.0’캠페인 활성화 독려를 위해 서울 노원구 공릉동 소재 도깨비시장을 찾는다.

‘다다익선2.0’ 캠페인은 지난 2019년부터 전통시장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해 소진공에서 추진하고 으며, 매년 실천분야를 확대해 왔다. 올해는 시행 4년차로 ESG 분야가 확대되어 총 6개 분야를 운영한다.

올해 추진하는 다다익선 2.0은 기존 실천분야와 ESG 전략을 매칭해 추진한다. 이를테면 모바일 결제수단(결제편의) 활용도를 높여 종이 영수증 없는 전통시장을 만드는 것이다.

조 이사장은 공릉동 도깨비시장을 방문, 양파망을 재사용해 만든 업사이클링 바구니를 활용하고 있는 현장을 점검하고 장보기 행사를 진행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지역 특성화시장 다다익선2.0 캠페인 운영 간담회에 참가한다. 공릉동 도깨비시장(상인회장 박용선)을 비롯해 총 7개 서울지역 특성화시장 상인회장이 참석하는 간담회에서는 문화관광형시장의 우수성과 전통시장 ESG 경영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행사를 진행하는 서울 노원구 공릉동도깨비시장은 가격표시제 활성화를 위해 시장 자체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효과적인 가격표시를 위해 폰트를 개발하고, 품목별로 구분하여 가격표시판을 제작하고 있다.

다다익선 캠페인 참여도와 고객평가가 우수한 점포를 대상으로 우수점포를 인증하고, 간판을 설치하여 캠페인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 올해는 전체 106개 점포 중 15개 점포가 우수점포로 선정됐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전통시장 자체적으로 ESG 실천과 고객편의를 위한 다변화를 꾸준히 시도하고 있다”며 “고객 여러분께서도 봄날을 맞이하여 변화하고 있는 우리 전통시장을 많이 찾아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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