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글중심] 민주당·검찰 검수완박 충돌 "공수처도 엉망인데 또?" "검찰이 자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뉴스1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그러자 검찰은 11일 김오수 검찰총장이 주재하는 전국 검사장회의를 열었고 검수완박에 대한 공식 반대 입장을 냈습니다. 김 총장은 "만약 검찰의 수사기능이 폐지된다면 검찰총장으로서 더 이상 직무를 수행할 의미가 없다"며 "직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국회는 2020년 1월 검찰청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의 수사 대상은 6대 중대 범죄(부패범죄·경제범죄·공직자범죄·선거범죄·방위사업범죄·대형참사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범죄)와 경찰공무원이 범한 범죄 등으로 축소됐습니다.

최근 민주당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검수완박 법안을 추진 중입니다. 민주당이 발의한 검수완박 법안은 ^공소청 법안 및 검찰청법 폐지 법률안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 ^특별수사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이 있습니다. 이 법안들의 공통점은 현재 검찰이 담당하는 6대 중대 범죄 수사권을 다른 기관으로 옮기고 검사는 공소 제기 및 유지, 영장 청구 등의 권한만 갖게 한다는 것입니다.

검찰의 수사권을 다른 기관으로 옮기는 게 해결책은 아니라는 의견이 나옵니다. "지금 공수처나 경찰이 수사하는 걸 보면 얼마나 허술하고 문제가 많은지 알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검찰 수사권을 아예 박탈시킨다? 납득하기 어렵다." "수사권을 검찰한테 빼앗아가면 문제가 해결될까? 결국 수사권을 넘겨받는 집단에서 같은 문제가 또 발생할 것 같다."

검수완박 기조를 불러온 것이 그동안 제대로 된 역할 수행을 못 한 검찰 때문이라는 네티즌이 있습니다. "수사의 잣대를 공정하게 했으면 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수사의 잣대를 검찰 마음대로 하냐? 법은 평등해야 한다고 하지 않았나?" "힘을 줬을 때 잘했으면 이런 일 안 일어났다. 지금 검찰은 힘을 제대로 못 쓰고 있다." "공무원인 검찰이 집단 반발을 한다는 게 얼마나 큰 특권의식에 사로잡혀 있는 집단인지 말해주는 방증이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이럴 일 없었을 거 아니냐. 공무원이 감히 국민들이 뽑은 선출 공무원 우위에서 군림하려고 하니까 이러는 거 아냐."

ID 'dlgl****'

#네이버

"분리하자고 안 했겠죠. 공정하지 않고 입맛 수사하니 그런 거죠.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 검찰이 가진 권한이 너무 많습니다. 조정할 필요가 있어요."

ID 'dayb****'

#네이버

"입법기관의 처리를 받아들여야 한다. 검찰개혁 완수하자."

ID 'didr****'

#다음

"국민의 뜻에 반하고 똘똘 뭉쳐 정치적 목소리를 내고 있나? 말이 되나?"

ID 'Iss1234'

#네이버

"그것마저 뺏으려 한다. 그러니 검찰에서 이렇게 목소리를 높일 수밖에 없다. 민주당은 각성하라. 김오수 고민 많이 했군."

ID 'prad****'

#네이버

"숫자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행위 등을 원천적으로 못하게 할 수 있는 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국회가 자기 마음대로 밀어붙이는 이런 행위는 국민을 능멸하는 행동입니다."

ID 'k652****'



황재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