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금리인상, 우리나라 신흥국 수출에 부정적 영향”

중앙일보

입력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에서 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에서 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우리나라의 신흥국 수출 비중이 낮아지고, 수입 비용 증가로 수출 채산성이 악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11일 발표한 ‘미국 금리 인상이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이같이 분석했다.

신흥국의 화폐 가치가 하락하면 중국이나 베트남 등 원자재를 수입한 뒤 가공해 수출하는 신흥국은 수입 비용과 생산자 물가 상승 상황에 놓이게 된다.

미국의 금리 인상은 신흥국에서의 글로벌 투자자본 유출과 환율 약세 현상도 초래한다. 이로 인해 신흥국의 경제 성장 동력이 약화되면 경제와 수입수요 둔화로 이어지고, 이는 결국 우리나라의 대(對)신흥국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보고서는 2015년 미국이 금리를 인상한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신흥국 수출 비중은 2013년 48.1%에서 2017년 44.5%로 하락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해 12월 미국이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을 시행한 여파로 지난 2월 우리나라의 신흥국 수출 비중은 작년 12월 대비 1.5%포인트 하락했다.

보고서는 아울러 미국의 금리 인상이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이어지며 달러 결제 수입비용을 증가시켜 수출채산성도악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수입 거래에서 달러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78%로, 달러 강세가 장기화되면 비용 부담은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홍지상 무역협회 연구위원은 “상반기 미국의 가파른 금리 인상에 대비해 선제적인 국내 기업금융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수출기관들이 중소 수출기업의 낙후된 납품단가 환경을 개선하고 해외공동물류센터와 해외 내륙운송 지원 등 수출기업의 피부에 와닿는실절적인 물류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