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경호 “기업 발목 잡고 있는 모래주머니 벗겨 드릴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추경호

추경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차기 정부 경제팀을 이끌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정통 경제관료 출신인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을 발탁했다고 10일 밝혔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간사를 맡고 있는 추 의원은 재정경제부에서 금융정책국 은행제도과장과 금융정책과장,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과 금융정책국장, 기재부 1차관 등을 역임했다. 재선 국회의원(20·21대)으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에서 활약했다.

새 정부에서는 경제정책 방향에 적잖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김동연 전 부총리, 홍남기 부총리 등 이른바 기획예산처 출신 ‘예산통’이 부총리직을 이어갔다. 재정을 집행하는 데는 상대적으로 유리했지만, 시장에서는 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을 실행하기 위해 돈을 퍼주는 부처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적지 않았다.

반면에 추 경제부총리 후보자는 경제정책과 금융 분야를 모두 다뤄본 정통 ‘정책통’으로 분류된다. 익명을 요구한 기재부 고위 관계자는 “기존 부총리들이 거시경제, 금융시장보다는 예산 집행에 더 신경을 쓰다 보니 정책 기획의 주도권을 청와대와 여당에 빼앗겼다는 시각이 있다”며 “추 후보자는 앞으로는 시장과 소통하며 주요 경제 주체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직 의원인 추 후보자는 더불어민주당과의 협치를 끌어낼 정무·조정 능력도 갖추고 있다는 게 정치권의 평가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초대 내각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원희룡 국토교통부·김현숙 여성가족부·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한덕수 총리 후보자, 윤 당선인, 이종섭 국방부·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정호영 보건복지부·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초대 내각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원희룡 국토교통부·김현숙 여성가족부·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한덕수 총리 후보자, 윤 당선인, 이종섭 국방부·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정호영 보건복지부·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인수위사진기자단]

관련기사

차기 금융위원장으로 유력한 최상목 전 기재부 1차관도 추 후보자처럼 경제정책과 금융 분야 요직을 두루 거친 이른바 ‘금정라인’(금융정책국 출신 관료) 정책통으로 꼽힌다. 이렇게 경제부처 ‘투톱’에 정책통을 중용하면서 새 정부에서는 재정집행보다는 경제정책 및 기획에 무게추가 기울어질 전망이다.

이들과 함께 호흡을 맞출 대통령실 경제수석으로는 김소영(경제1분과 인수위원)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가 거론된다. 한국을 대표하는 거시경제학자 중 한 명인 그는 현 정부의 핵심 정책인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꾸준히 비판해 왔다. 이들 3명은 기업과 민간의 성장을 중시하는 공통점이 있다. 장기적으로 현 정부의 규제강화 기조를 바꾸고 시장을 중심에 두는 시장주의로의 전환이 새 정부 경제정책의 큰 틀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한다.

추 후보자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기업의 발목을 잡고 있는 족쇄를 가급적 빨리 푸는 노력을 하고, 모래주머니를 벗겨드릴 것”이라며 “기업의 창의와 열정, 도전의 장을 크게 열어 세계 경쟁에서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환경을 빨리 만드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추 후보자는 부동산 정책에 대한 ‘정상화’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그는 “보유세·양도세 정상화, 재건축·재개발, 주택 공급 등 전반적으로 시장의 기능을 존중하는, 시장 원리에 충실한 대책으로 가야 한다”며 “다만 이런 과정이 단기적으로 급속하게 추진되면 또 다른 불안을 야기할 수 있기에, 시기나 대책의 내용에 대해선 세밀하게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3차원 반도체 권위자…인텔에 앞서 기술 개발
이종호 과기부장관 후보자

이종호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에 지명된 이종호(56)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장은 세계 최초로 3차원(3D) 반도체 소자 기술인 ‘벌크 핀펫(FinFET)’을 개발한 학자 출신의 반도체 전문가다.

이 후보자는 2009년 서울대 공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로 임용됐으며 2018년부터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 소장을 겸임하고 있다. 2019년부터 과기정통부 소재부품장비기술특별위원회 민간위원을 맡아왔다. 특히 미국 인텔보다 앞서 세계 최초로 3차원(3D) 반도체 소자 기술인 벌크 핀펫을 개발했다. 반도체 분야에서 한 획을 그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핀펫 기술은 스마트폰용 AP(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 등 반도체 성능과 전력의 소비 효율을 높여주는 3차원 반도체 공정 기술이다. 2001년 원광대 교수 시절 KAIST와 함께 개발했다. 인텔이 100억원대 사용료를 내고 이 기술을 활용했다.

한·미관계 밝은 정책통…중장 출신 발탁 이례적
이종섭 국방부장관 후보자

이종섭

이종섭

윤석열 정부 초대 국방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이종섭(62) 예비역 중장은 한·미 관계에 밝은 정책통이다. 경북 영천이 고향인 이 후보자는 대구 달성고를 졸업하고 육군사관학교(40기)에 입학했다.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이 동기생이다.

소령 때인 1999년 미국 테네시대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령 때는 이명박 정부의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실 안보정책담당관을 맡으며 당시 김태효 대외전략비서관(현 인수위원)과 함께 일했다. 장성 진급 후에는 국방부 정책기획차장(준장), 합참 신연합방위추진단장(소장), 합참 차장(중장) 등을 지냈다. 한 소식통은 “이 후보자는 야전 지휘관보다 참모 경험이 더 많다”고 전했다.

중장 출신이 장관 후보에 오른 것도 이례적이다. 또 다른 소식통은 “과거 합참의장이나 참모총장 출신 4성 장군을 장관에 발탁한 것과 대비된다”고 말했다.

40년 현장 누빈 언론인…대한제국 공사관 발굴
박보균 문체부장관 후보자

박보균

박보균

1910년 한일병합 때 일제에 단돈 5달러에 팔렸다 미국인에게 다시 10달러에 팔리는 바람에 가정집이 된 워싱턴 DC의 대한제국 공사관. 박보균(68)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저서 『살아 숨쉬는 미국역사』(2005년)에서 존재를 알린 건물이다. 정부는 2012년 이 건물을 사들여 복원했다. 박 후보자는 2013년 국민훈장(모란장)을 받았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문체부 장관 후보를 지명하며 “대한제국 공사관의 문화적 가치와 외교 역사적 의미를 발굴해 국가의 품으로 돌아오도록 기여했다”고 발표했다.

박 후보자는 1981년 중앙일보에 입사했고 1990년 노태우·김영삼·김종필 3인이 작성한 내각제 비밀각서를 특종 보도해 관훈언론상, 한국기자상을 받았다.  중앙일보 정치부장·편집국장·대기자·편집인을 역임했다. 2011~2013년 제18대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장을 맡았다. 박 후보자는 “윤석열 정부에선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있을 수 없다”고 했다.

공무원서 KAIST교수로…기술 혁신 분야 전문가
이창양 산업부장관 후보자

이창양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에 지명된 이창양 KAIST 경영대학(경영공학부) 교수는 산업 정책의 이론과 실무를 모두 겸비한 인물이다. 경남 고성 출신인 이 후보자는 창신중과 마산고를 거쳐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이 후보자는 1985년 행정고시 29회 수석으로 합격한 뒤 처음 공직에 입문했다. 상공부 사무관으로 시작해 현 산업부 전신인 통상산업부와 산업자원부에서 줄곧 근무하며 요직을 거쳤다. 특히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에는 비상경제대책위원회 전문위원으로 기업 구조조정을 담당했다. 1999년에는 산업자원부 산업정책과장을 역임하며 산업 정책 전반을 짰다. 이 후보자는 공직 사회에서도 알아주는 엘리트 관료 코스를 밟았지만, 산업정책과장을 끝으로 2000년 돌연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교수로 자리를 옮겼다. 기술 혁신 분야에서는 한국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2020년 경북대 병원장…코로나 초기 현장 지휘
정호영 복지부장관 후보자

정호영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정호영(62) 경북대 의대 교수는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경북대 병원장으로 의료 현장을 진두지휘한 인물이다. 3000건 이상의 위암 수술을 집도한 명의로도 통한다.

정 후보자는 1985년 경북대 의대를 졸업하고 1990년에 외과 전문의를 땄다. 1998년부터 경북대 의대 외과 전문의로 있으면서 2005년 홍보실장을 시작으로 의료정보센터장, 기획조정실장, 진료처장 등을 지냈다. 2017년 8월부터 2020년 8월까지 38대 병원장을 역임했다.

정 후보자는 코로나 사태 초기 전국 최초로 생활치료센터와 드라이브스루 검사법을 도입한 이른바 ‘D방역(대구 방역)’의 주역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다. 정 후보자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전 국민이 감염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는데, 이런 상황 때문에 당선인이 보건의료 전문가를 내정한 것으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여성권익법 다수 발의…성인지 예산 강화 앞장
김현숙 여가부장관 후보자

김현숙

김현숙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고용복지수석이었던 김현숙 당선인 정책특보가 폐지 논란에 휩싸인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로 지명됐다.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의 김 후보자는 2012년 새누리당 비례대표 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여성 권익 확대를 위한 법안을 다수 발의했다. 성인지 예산을 강화하는 ‘성별영향분석평가법 개정안’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 지역구 선거에서 여성 공천 비율을 30%로 의무화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 남녀 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등을 발의했다. 2015년 청와대 고용복지수석에 임명되면서 의원직을 내려놨다.

김 후보자가 장관에 취임하면 여가부가 저출생 등의 문제를 관통하는 인구·가족 정책에 주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윤 당선인이 내세웠던 여가부 폐지는 ‘일단 유예’된 상태로, 새 정부는 향후 정부 조직 개편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관련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3선에 제주지사 두 번…대장동 1타강사 자임
원희룡 국토부장관 후보자

원희룡

원희룡

대장동 1타 강사에서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

원희룡 국토부 장관 후보자의 최근 6개월은 이렇게 정리된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때 내부 경쟁보다는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대장동 의혹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유튜브 방송으로 더 명성을 얻었다. 대입 학력고사 전국 수석, 서울대 법대 수석 입학, 사법시험 수석 합격 등 ‘공부 천재 원희룡’의 이미지가 재부각한 것도 이때다.

원 후보자가 윤석열 정부에서 중용될 거란 전망은 지배적이었다. 6·1 지방선거의 경기지사 후보로 거론되는가 하면, 차기 당 대표 후보군 중 한 명으로도 꼽혔다. 윤 당선인은 10일 원 후보자에 대해 “3선 국회의원과 제주지사를 두 차례 지내면서 제주형 스마트시티, 스마트그린 도시 등 혁신적인 행정을 펼쳤다. 수요가 있는 곳에 충분히 주택을 공급하며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킬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