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성 경제학자의 손에 여가부 운명이… 김현숙 후보자 지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김경록 기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김경록 기자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고용복지수석비서관을 역임했던 여성 경제학자의 손에 여성가족부의 운명이 맡겨졌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김현숙 당선인 정책특보를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의 김 후보자는 2012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비례대표 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의원 시절엔 여성 권익 확대를 위한 법안을 다수 발의했다. 성인지 예산을 강화하는 ‘성별영향분석평가법 개정안’이 대표적이다. 성별영향평가란 정부 각 부처의 추진 정책이 성평등하게 운영되는지를 여가부가 평가하는 제도로, 김 후보자는 당시 내실 있는 제도 운영을 위해 여가부 권한이 강화돼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이 밖에도 김 후보자는 지역구 선거에서 여성의 공천 비율을 30%로 의무화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 남녀 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등을 발의했다.

2015년엔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그를 청와대 고용복지수석으로 임명하면서 의원직을 내려놨다. 수석을 맡은 뒤, 김 후보자는 근로기준법, 파견법, 고용보험법 등 노동개혁을 추진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로 복귀한 김 후보자는 낮은 출산율과 보육 문제 등을 꾸준히 연구해왔다. 지난해에는 ‘중앙과 지방정부 출산율 제고정책 효과성 분석’ 논문을 발표했고,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들의 출산율 결정요인: 가족친화정책과 노동시장에서의 성별 격차에 대한 분석’(2019), ‘정부의 영유아 보육지원과 기혼여성 노동공급에 관한 패널 분석’(2018) 등의 논문에 저자로 참여했다.

윤 당선인과는 경선 캠프 시절부터 경제·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정책적 조언을 건네며 연을 맺었다. 대선 이후엔 당선인 정책특보로 임명돼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의 여가부 폐지, 저출산·고령화 관련 정책 부분을 담당했다.

김 후보자가 청문회를 거쳐 장관에 취임하면 여가부가 저출생 등의 문제를 관통하는 인구·가족 정책에 주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윤 당선인이 내세웠던 여가부 폐지는 '일단 유예'된 상태로, 새 정부는 향후 정부조직개편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관련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윤 당선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 후보자에 대해 “(김 후보자가) 인구 대책과 가족 정책을 중점적으로 다뤄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소개했다.

이날 김 후보자는 여성가족부에서 배포한 소감문을 통해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젠더갈등과 청년세대의 어려움을 풀어나갈 수 있는 부처의 새로운 역할을 정립해나가겠다”며“그 과정에서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국민들과 소통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지혜를 모으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