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제부총리 추경호, 외교 박진, 산업장관엔 이창양 유력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83호 04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집무실에 도착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집무실에 도착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정부의 첫 내각이 이르면 10일 윤곽을 드러낸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8일 기자들과 만나 “(후보자 인사) 검증 보고서가 속속 들어오고 있다”며 “(인사 발표 때) 최소 7~8명 발표할 수 있도록 해서 두 번에 다 (내각 인선을) 발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선 작업 속도가 빠른 경제 라인을 중심으로 5~6개 부처 장관 후보자가 10일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인수위 내부의 대체적인 기류다. 다만 “(10일보다) 조금 늦어질 가능성이 많다”는 윤석열 당선인의 말처럼 다음주 초로 하루 이틀 밀릴 수도 있다.

추경호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이 유력하다. 당초 총리 하마평에도 올랐던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이 경제부총리에 기용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최상목 전 기재부 1차관과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도 ‘경제 원팀’ 기용이 확실시된다. 인수위 핵심 관계자는 “최 전 차관은 금융위원장으로, 김 교수는 대통령실 경제수석으로 갈 가능성이 더 크다”고 전했다.

외교안보 라인 역시 밑그림이 완성 단계에 있다. 안보 사령탑 역할을 맡을 국가안보실장에는 윤 당선인의 외교안보 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김성한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간사가 내정됐다. 외교부 장관에는 외교부 출신인 박진·조태용 의원이 경합 중인데 박 의원이 장관, 조 의원이 주미대사에 기용될 것이란 전망이 좀 더 우세하다. 국방부 장관 후보로는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위원인 이종섭 예비역 중장이 유력하다. 통일부 장관엔 가장 유력했던 김병연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가 고사의 뜻을 밝히면서 김천식 전 통일부 차관이 주로 거론된다. 대통령 취임 후 지명할 국가정보원장 후보엔 권춘택 전 주미 한국대사관 정무2공사(국정원 1급)와 김규현 전 외교안보수석 등이 포함돼 있다.

대선 때 ‘폐지’ 공약을 내세웠다가 일단 장관을 임명한 뒤 조직 개편을 하기로 한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로는 김현숙 전 새누리당 의원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국민을 성별로 나누는 듯한 인상을 주는 여가부를 당장 없애는 대신 저출산과 인구 문제에 더 집중하는 조직으로 재구축해야 한다는 게 당선인 생각”이라며 “윤 당선인 정책특보를 맡은 김 전 의원을 여가부 장관 유력 후보로 검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미 동서대 교수와 황옥경 서울신학대 교수도 후보군에 들어갔다.

법무부 장관 후보는 비정치인 출신이 유력하다. 윤 당선인의 사법연수원 23기 동기인 조상철 전 서울고검장이 급부상하는 가운데 강남일 전 대전고검장과 한찬식 전 서울동부지검장, 조남관 법무연수원장도 거론된다.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는 정치인이 기용될 경우 국민의당 측 단일화 협상 실무를 맡았던 이태규 의원과 원희룡 전 제주지사, 이철규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인수위 관계자는 “이태규 의원은 입각될 가능성이 크지만 어느 자리로 갈지는 유동적”이라고 전했다.

이창양

이창양

문화체육관광부와 중소벤처기업부엔 나경원 전 의원 외에 원 전 지사가 함께 거론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엔 이창양 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가 유력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남기태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이승섭 카이스트 부총장과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도 후보군에 올라 있다.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군에는 김경환·정창수 전 국토부 차관과 심교언 건국대 교수가 포함됐다. 교육부 장관 후보로는 정철영 서울대 교수가 유력한 가운데 나승일 전 교육부 차관도 검증 대상에 올라 있다. 고용노동부 장관에는 통계청장 출신인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이 무게 있게 거론된다. 이종훈 명지대 교수와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 명예교수도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대통령실 인선도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장 실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청와대(대통령실) 인선에 들어갔다. (윤 당선인이 청와대 인선 자료를) 계속 보고받고 있다”고 전했다. 적임자를 찾지 못해 난항을 거듭했다는 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해선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의 이름이 거론된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김 위원장과 관련해 “정치적 경험이 많지 않은 윤 당선인으로서는 향후 닥칠 국정의 고비고비마다 정무적으로 편하게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최측근이 필요하다”고 했다. 일각에선 최중경 전 장관도 거론된다. “윤 당선인이 강단 있는 일처리로 경제 관료 시절 ‘최틀러’로 불린 최 전 장관에 관심이 많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실무형 실장’ 후보로는 윤 당선인 정책특보로 청와대 경제수석 출신인 강석훈 전 의원도 거론된다.

최상목

최상목

그런 가운데 인수위는 현재의 청와대 국가안보실 체제를 개편해 1차장 산하에 외교·안보, 2차장 산하에 국방 담당 비서관들을 재배치하는 밑그림을 그린 것으로 확인됐다. ‘1차장 국방·2차장 외교’ 편제를 바꿔 이른바 ‘외교 라인’이 안보 전략을 총괄하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개편까지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지금의 안보실 업무 분장은 거꾸로 돼 있다”며 “1차장이 외교를, 2차장이 국방을 맡는 게 훨씬 더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방도 매우 중요하지만 외교안보 전략가들이 키를 쥐고 안보실 전반을 이끌어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번 개편안은 북핵 등 군사 위기뿐 아니라 공급망 위기와 기후변화·감염병 등 이른바 ‘신흥 안보’ 대응 수요가 커진 현실을 고려한 결과라고 한다. 군사보다는 외교 전략가의 시각에서 다뤄야 할 복잡다단한 안보 사안이 향후 5년간 더욱 많이 발생할 것이란 게 인수위 측 판단이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대통령이 챙겨야 하는 중요한 경제안보 이슈들은 NSC가 다루고 나머지 세부 사안은 총리실과 관련 부처가 맡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김성한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간사가 안보실장을 맡게 될 경우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을 지낸 김태효 인수위원이 안보실 1차장을 맡아 호흡을 맞출 가능성이 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