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이형기의 댓글 읽어드립니다

"K방역은 영혼·육신 쏟은 의료진 덕...숨은 기모란에 현상금을"

중앙일보

입력

나는 고발한다. J’Accuse…!’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나는 고발한다' 필진이 자신의 칼럼에 달린 댓글을 직접 읽고 생각을 나누는 콘텐트인 '나는 고발한다 번외편-댓글 읽어드립니다'를 비정기적으로 내보냅니다. 오늘은 지난해 말 출간한 『K-방역은 없다』 대표 저자인 이형기 서울대병원 임상약리학과 교수가 주인공입니다. 이 교수가 쓴 'K방역 자랑하다 나 몰라라…국민 죽이는 '역주행' 정치 방역' 칼럼에 달린 댓글에 그가 직접 답변해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그래픽=차준홍 기자

그래픽=차준홍 기자

이형기 교수는 통제 위주의 K 방역을 자랑하다 확진자가 폭증하자 손을 놓다시피한 정부의 ‘역주행’ 방역을 비판했습니다. 이 교수는 코로나 19 백신을 다섯 번 맞았지만 돌파 감염이 되기도 했는데요. 50대 후반 기저 질환자인 그는 ‘운 좋게’ 가까스로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았다고 합니다. 운이 좋다고 한 건, 이 교수 확진 뒤인 3월 25일부터는 고위험군도 ‘일반 관리군’이 돼 약 처방 등 치료받기가 훨씬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이 교수는 “코로나 확진자의 15%에 달하는 고위험군 관리를 사실상 포기한 셈”이라며 “사망률이 월등히 높은 고위험군을 방치하면서 대체 무슨 방역을 한다는 건지 모를 일”이라 했습니다. 또 “방역이라는 이름으로 국민 자유를 속박하는 데 거리낌 없던 정부의 섣부른 역주행 방역 결과는 참담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독자들은 본인의 슬픈 경험을 나누기도 하고, K 방역에 비판에 공감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사망률이나 치명률이 낮은 편인데 정부가 뭘 얼마나 더 잘해야 하냐”고 묻는 댓글도 있었습니다. 영상을 통해 이 교수의 의견을 들어보시죠.

관련기사

모친이 87세이신데 코로나 확진 후 지금 중환자실에서 사경을 헤매고 계심. 피눈물 남. 지금 정부의 의료 체계는 무너졌음. 아니 정권 바뀌니 할 마음이 없는가 봄. (kcch***)
갑자기 환자가 늘어나면 기존 의료 시스템으론 다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독자님과 같은 그런 가슴 아픈 사례들이 생기는 거죠. 대만이나 일본 같은 아시안 국가는 줄곧 코로나로 인한 초과 사망률(통상 사망률 추이를 넘어서는 사망자 비율)이 음수, 즉 0보다 작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은 올 들어 양수로 전환됐습니다. 최근 확진자가 대폭 늘어났으니, 초과 사망률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의료 시스템 붕괴를 막기 위한 속도 조절에 실패한 겁니다. 그러니 ‘초반에만 열심히 통제하다 갑자기 국민을 그냥 죽게 내버리는 것’이라는 의심을 하게 되는 거죠. 
문재인 정권의 방역 정책은 이해가 안 됨. (정책) 대전환이 필요하다면 그럴 수밖에 없는 사정을 국민에게 설명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음? (stra***)

정책이 늘 잘 될 수만은 없습니다. 잘 안 될 때는 무슨 연유인지 국민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솔직하게 이해를 구하는 게 올바른 리더십 아니겠습니까? 잘 될 때 숟가락 올리라고 바쁘던 사람들이 지금 어디 가셨는지 모르겠어요. 특히 청와대 계신 분. 이 분은 문제 있을 때는 다른 사람 내보내서 발표시키고 본인은 아무 얘기도 안 하고 계시는데 이건 좀 아닙니다.

청와대 방역기획관이라는 기모란씨 어디에 숨어서 무엇을 하는 지 매우 궁금합니다. (1737***)
그러게요. 저도 궁금해 죽겠습니다. 이거 방이라도 붙이고 현상금이라도 걸어야 하는 거 아닙니까. 기모란 교수님, 나와주세요!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어(됐는데) 확진자 늘어도 치명률 낮고 중증 병상 가동 정상(하고 있음.) (kinc***)
‘치명률이 낮다’는 건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치명률은 한 국가 또는 지역의 의료 수준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방역하고는 상관이 없는 거죠. 영혼과 육신을 갈아 넣어서 지금까지 버텨오고 있는 의료진 때문에 낮은 치명률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지, K 방역이 잘해서 그런 게 아닙니다.
K 방역은 실패했지만, 국민 죽이는 Kill-방역은 대성공. (mylo***)
그러게요. K 방역이 또 Kill 방역인데, Knock-Down(녹다운)도 K로 시작하네요.
그럼 어떻게 해야 했고 어떻게 해야 함? K 방역에 문제가 있다면 중국처럼? 미국처럼? 영국처럼? 실력도 없이 약은 못 만들면서 약 없다고 투정하는 것 아님? (cnd8***)
어떤 나라를 특별히 따라 한다는 건 말이 안 됩니다. 방역이라는 건 각 국가의 독특한 문화와 사회 제도, 정책 특성에 맞춰 체제를 갖추는 것이거든요. 약도 못 만들면서 (라는 말은) 아마 제가 임상약리 전문가라서 그렇게 말씀하신 것 같은데, 죄송합니다. 그런데 약 만들 실력이 안 되면 남이 만들어온 약이라도 빨리 많이 효율적으로 가져다 국민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그것도 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왜 사망률은 코로나 19 발생 후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최저 수준임? 이것도 방역 실패 때문이고 정부가 나 몰라라 해서 그런 것임? (gild***)
사망률엔 여러 가지 요소가 관여합니다. 코로나 초기에 우리가 잘 못한다고 비판했던 영국이나 미국 이런 곳에 비해 한국은 처음부터 사망률이 낮았어요. 학자들이 여러 이론을 제기하는데 무엇이 사실인지는 아직 잘 몰라요. 나중에 밝혀지겠죠. 처음부터 낮은 걸 낮게 유지하는 건 별 의미가 없습니다. 높았는데 이걸 떨어뜨려야 방역을 잘하는 겁니다.
서울대 교수님, 학자라면 데이터와 증거를 갖고 근거 있는 얘기를 해야지. 당신보다 더 전문가들이 주축이 돼 방역 활동 계획을 짰는데 전문가들이 없다니? 작년 가을에 미국에서 하루 3000명 이상씩 죽어 나가는 사실 알고 있음? (taeh***)
데이터로 보더라도 최근 (방역을) 완화하는 과정에서 (사망률이) 매우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요. 인구 대비 확진자 숫자는 전 세계에서 지금 최고 수위입니다. 사망률도 이에 따라 2~3주 간격으로 계속 올라가고 있고요.
사망자 수와 함께 더 문제가 되는 것이 사망률이 증가하는 속도입니다. 위중증 환자가 늘면서 지금 그 기울기가 매우 가파르기 때문에 더 큰 문제입니다. 의료 시스템에도 과부하가 걸리니까 그것 때문에 다른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가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장례를 치러야 하는데 시신을 보관하는 냉동고도 없는 그런 상황이 생겼죠. 지금까지 이 분 주장처럼 잘해왔다고 하더라도 마지막에 그냥 내버려 두었기 때문에 지금 온갖 사람들이 혼란에 빠지고 피해받는 사람들이 생기는 겁니다.

이형기의 원픽(Pick)

무엇이든지 K자 붙이는 일이 지겹다. (nodd***)
일종의 K-밈(Meme)인 이 밈이 활용이 되려면 우리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같이 인정해 주어야 되는 겁니다. 그런데 어디 가서 K-방역 얘기해 보세요. 아무도 못 알아들어요. K-quarantin 이걸로 구글링해보세요. 다 한국에서 만든 문서만 나옵니다.
한국이 지난 2년 동안 해왔던 것들은 매우 강력한 수준의 통제입니다. 그 정도 통제해서 이 정도도 못하면 식음을 전폐해야죠. (우리보다) 훨씬 더 개인의 자유를 숭상하고 존중하는 영국이나 미국 같은 이런 사회에 그대로 (K-방역을) 적용할 수 있나요? 안됩니다. K-방역을 홍보하려는 사람들은 매우 국지적인 사고를 갖고 있는 촌스러운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