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軍 퇴각 뒤 드러난 소름끼치는 진실, 전쟁 멈출 방법은…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러시아군이 퇴각한 우크라이나 부차에서 민간인 대학살 정황이 드러나 전 세계가 경악했다. 지난 6일 부차에서 한 남성이 비닐에 싸인 민간인 시신을 허망하게 바라보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군이 퇴각한 우크라이나 부차에서 민간인 대학살 정황이 드러나 전 세계가 경악했다. 지난 6일 부차에서 한 남성이 비닐에 싸인 민간인 시신을 허망하게 바라보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4월 첫째 주(2일~8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인근 도시인 부차에서 러시아군이 퇴각한 뒤, 민간인 시신 410구가 발견됐습니다. 잔혹한 민간인 대학살 정황에 전 세계가 경악했습니다. 미국과 EU는 러시아의 잔혹함에 서둘러 추가 제재에 나섰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러시아를 상임이사국에서 퇴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밖에, 한국과 다른 미국 영부인들의 ‘옷값 조달법’, 친러 성향 헝가리 총리의 4연임 성공,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극우 여전사’ 마린 르펜의 리턴매치가 예고된 프랑스 대선 등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한 주간의 국제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4월 첫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미국은 영부인은 물론, 대통령의 의상에도 예산을 책정하지 않습니다. 미국 영부인들의 ‘의상 조달법’으로 틀린 것은?

정답 : 3번 미셸 오바마, 디자이너가 매번 선물( 2014년 오바마 여사의 대변인이 "오바마 여사는 본인 옷값을 지불한다"고 설명. 다만 국빈방문과 같은 공식행사엔 디자이너의 선물을 美정부가 승인해 입고, 국립기록물보관소에 기증하기도. )

Q2 : 프랑스 대선에 출마한 유력 후보 중 한명. ‘극우 여전사’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이 사람의 이름은?

정답 : 1번 마린 르펜( 프랑스의 극우 정치인이자 대통령 선거 유력 주자인 마린 르펜. 최근 여론조사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을 맹렬히 추격 중인 것으로 나타나. )

Q3 : 최근 연임을 포기한 홍콩의 행정장관 캐리 람(65)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2번 강력한 방역으로 시진핑이 인정 ( 연임에 강력한 의지를 보여온 캐리 람은 코로나19 대처에 오락가락 행보로 확진자 폭증하면서 베이징의 눈밖에 났다는 평가. )

Q4 : 지난 3일 치러진 헝가리 총선에서 승리한 빅토르 오르반 총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정답 : 4번 사법·언론 탄압해 ‘빅테이터’ 별명 ( 유럽 최장기 집권은 벨라루스의 루카셴코 대통령. 오르반은 이번 선거로 통산 5선, 4연임. 선거 기간 동안 싸웠던 적으로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 지목. )

Q5 :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1939년 핀란드와 소련의 ‘겨울전쟁’과 비교되는 이유로 맞는 것은?

정답 : 1번 핀란드, 중립국 지위 선택 후 종전 ( 겨울전쟁은 영토를 떼어달라는 소련 요구를 핀란드가 거부하면서 발발. 핀란드는 저항 끝에 중립국 지위 선택하며 종전. 우크라와 달리 외부 지원 받지 못해. 1995년 EU 가입. )

Q6 :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이 지난 5일 유엔 안보리 화상 연설에서 언급한 내용이 아닌 것은?

정답 : 4번 “러 지지하는 중국, 각성해야” (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군의 부차 민간인 학살 실태를 상세히 공개. 러시아를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퇴출시켜야 한다고 촉구. )

Q7 : 러軍의 ‘부차 대학살’에 분노한 국제사회가 내놓은 대(對)러 추가 제재 내용이 아닌 것은?

정답 : 3번 EU, 러시아산 석유 금수 조치 합의( EU는 오는 8월 중순부터 러시아산 석탄수입을 전면 금지하기로. 젤렌스키는 "러시아산 석유 금수 조치 내리라"고 촉구. 유엔총회는 러시아의 인권이사회 이사국 자격 정지 요구 결의안 가결.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