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범계 "특정인 겨냥 아니다"라지만… 김건희 수사 통제 노리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이 지휘 라인에서 배제된 사건에 대해 지휘권 복원을 시도한 것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가족과 최측근 등 특정인을 겨냥한 정치적 행위라는 비판이 법조계 안팎에서 나온다. 6개 사건 중 수사가 마무리돼 재판이 진행 중인 사건을 제외하면, 남은 것은 윤 당선인의 아내 김건희 여사와 한동훈 검사장 연루 사건뿐이다. 한 검사장은 지난 6일 ‘채널A 검언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현 상황에서 박 장관이 수사지휘권 복원을 다시 강행한다면, 김건희 여사 관련 수사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려는 의도일 거란 분석이 나온다. 박 장관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수사지휘권 복원 논의를 중단했지만, 재추진 가능성도 열어 둔 상태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7일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이 박탈된 6개의 사건은 ▶채널A 검언유착 의혹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코바나컨텐츠 대가성 협찬 의혹 ▶윤 당선인 장모 요양병원 부정수급 의혹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 무마 의혹 ▶라임자산운용 로비 의혹 등이다. 앞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020년 이 사건들에 대해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지휘권을 박탈했고, 그 상태가 현 김오수 총장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31일 박 장관은 “비정상을 정상화하는 것이 검찰청법과 여러 법률 체계에 맞지 않느냐 생각한다”고 말했다. 검찰총장이 배제된 현 상황이 비정상이라며 수사지휘권 복원 취지를 설명한 것이다. 하지만, 6개 사건 중 절반인 3건이 재판 절차에 들어간 상황에 비춰보면 박 장관의 설명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재판 중 이외에 수사지휘권 박탈 사건은 김건희· 한동훈 관련

우선, 윤 당선인 장모 의혹은 지난 1월 항소심에서 무죄 판결이 나왔다. 라임자산운용 로비 사건도 지난해 12월 항소심에서 무죄가 나와 대법원 최종 판결을 앞두고 있다. 윤우진 전 세무서장 사건 역시 지난해 12월 기소돼 현재 1심 공판이 진행 중이다. 박 장관이 수사지휘권 복원을 시도한 지난달 31일 기준, 검찰이 수사 중인 3건은 김씨와 한 부원장 사건이었다. 이마저 한 부원장이 6일 최종 무혐의 처분을 받으면서 남은 것은 김씨 관련 사건 2개뿐이다.

이 때문에 박 장관이 윤 당선인의 배우자를 겨냥한 수사에 영향력을 놓지 않으려는 의도란 관측이 나온다. 한상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이제 와서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 복원을 한다면 그 자체로 정치적 행위임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지난 6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김오수 검찰총장,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 둘 다 친(親) 문재인 정부 사람들”이라며 “세 사람(박범계·김오수·이정수)이 같이 의견을 나눠서 그런 방식(한동훈 무혐의 결론 막기)으로 한번 해보자 했던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수사지휘권 복원 시도를 계속할 건가’라는 질문에 답을 피했다. 박 장관은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무혐의 처분은) 냉정한 현실의 결과물이라고 본다”며 검찰 처분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