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경찰 이탈 찍힌 CCTV “직무유기에 분노” “여경 아닌 경찰 문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e글중심

e글중심

지난해 인천 층간소음 흉기난동 사건 당시 상황이 담긴 CCTV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영상에는 경찰의 현장 이탈 모습이 담겼습니다. 출동한 A 전 경위는 피해자 남편과 빌라 밖에서 대화하다 비명을 듣고 건물 내부로 뛰어갔습니다. 도중에 현장에 있다가 계단을 내려오던 여성 경찰관 B 전 순경을 만났지만, 두 경찰관은 바깥으로 나갔습니다. 피해자 남편만 홀로 현장으로 뛰어 올라갔습니다. 두 경찰관은 건물 밖에서 테이저건과 삼단봉을 꺼내 들었지만, 즉시 현장에 진입하지 않았습니다. B 전 순경은 가해자가 흉기를 휘두르는 동작을 재연하기도 했습니다.

피해자 측은 “남편이 범인을 기절시킨 뒤 경찰관들이 나타나 연행했다고 한다”며 “경찰관들이 밖에서 대기하는 모습을 보면 어떤 긴박감도 느껴지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해당 경찰관들은 해임됐지만 징계 결과에 불복해 소청심사를 청구했다가 기각됐습니다. CCTV에 사건 현장 상황이 담겨 있지 않아 B 전 순경이 착용했던 보디캠에 이목이 쏠렸지만, 인천 논현경찰서는 녹화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 “남편은 현장 향하는데 경찰이 도망가다니”

“남편 혼자 뛰어 올라가는 모습에서 화난다. 저 모습은 남편이 아니라 경찰한테 봐야 하는 것 아닌가?”

“경찰의 역할은 국민을 보호하는 건데 임무를 전혀 수행하지 않았다. 현장 이탈하는 모습에서 분노가 차오른다.”

# “반성은커녕 불복? 염치도 없나”

“저런 짓을 하고도 징계에 불복하다니 염치도 없다.”

“반성하는 모습은 바라지도 않았지만 불복이 말이 되나? 보디캠 삭제도 의심할 수밖에 없다.”

# “여경 무용론으로 번져선 안 돼”

“가장 안타까운 건 경찰 문제를 지적해도 모자랄 판에 이 사건이 여경 무용론으로 소비되고 있는 거다.”

“현장에 있던 경찰이 여자인 게 문제가 아니라 경찰에 문제가 있는 거다.”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아 온라인 여론의 흐름을 정리하는 코너입니다. 인터넷(https://www.joongang.co.kr)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