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국민, 행복한 대한민국] 코로나 시대, 국민의 ‘건강 격차’ 줄이기 위한 새로운 정책 방향성 논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지난달 29일 열린 ‘제2차 미래 건강전략 포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내외 건강 격차 현황을 파악하고, 국민 건강관리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사진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지난달 29일 열린 ‘제2차 미래 건강전략 포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내외 건강 격차 현황을 파악하고, 국민 건강관리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사진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지난달 29일 서울시 역삼동뷰미디어 드림시어터에서  ‘코로나19 시대의 건강 격차, 새로운 해결책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제2차 미래 건강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지난해 12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달라진 국민의 생활습관과 의료이용 행태 변화 등을 반영해 향후 국민 건강관리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특히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내외 건강 격차 현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가 초청 강연을 바탕으로 시민단체·학계·언론계 전문가가 의견을 나눴다.

먼저 지역·소득계층별 건강수명 현황과 전 세계 필수 의료서비스 이용 격차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건강 격차’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하는 강연이 이뤄졌다. 첫 번째 강연에서 윤석준 고려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한국인의 건강수명을 지역·소득계층별로 알아보고, 건강 격차 감소를 위해 건강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두 번째 강연에선 윤창교 WHO(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처 기술자문관이 WHO의 글로벌 필수의료서비스 피해 현황 조사 결과(2020~2021)를 바탕으로 보편적 건강보장을 위한 필수의료 서비스 제공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강연 후엔 각계 전문가가 토론자로 참여한 토크 콘서트가 강재헌 강북삼성병원 교수의 진행으로 열렸다. 김명희 국립중앙의료원 정책통계지원센터장은 “코로나19 이후 건강불평등이 관찰되고 있다”며 “향후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성식 중앙일보 복지전문기자는 “암 등 중증 질환자 및 저소득층의 취약계층에서 건강 격차가 심화하고 있다”며 “병원 방문을 기피하면서 특히 여성 암환자에 큰 타격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이후 건강 격차 해결책도 논의됐다. 최홍조 건양대 교수는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해 취약집단 참여와 시민사회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정지숙 ‘이주민과 함께’ 상임이사는 “이주민의 경우 정부의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의료비 지원 서비스, 이주민을 위한 거점병원 지정, 건강보험제도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주열 남서울대 보건행정학과 교수는 “중앙정부가 아닌, 지방정부 주도로 보건의료 정책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예산 지원이 포괄 보조금 방식으로 개편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현장 원장은 “이번 포럼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건강 격차 감소를 위한 실효성 있는 건강정책의 방향성과 정책과제에 대해 고민해 건강 격차가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환경에서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건강정책 방향을 찾는 중요한 자리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경제적 격차 등 다양한 요인을 반영한 정책 및 제도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