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당신에겐 안 팝니다" 갑자기 신원확인 한 샤넬, 무슨 일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러시아 모델 빅토리아 보니야가 인스타그램에 샤넬 불매운동 동참을 선언하며 샤넬 핸드백을 가위로 절단하는 영상을  올렸다. [인스타그램 캡쳐]

러시아 모델 빅토리아 보니야가 인스타그램에 샤넬 불매운동 동참을 선언하며 샤넬 핸드백을 가위로 절단하는 영상을 올렸다. [인스타그램 캡쳐]

러시아에서 사업을 접은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이 러시아인에게 제품을 판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러시아와 일부 고객들은 샤넬이 반러시아적이라고 비난하며 불매운동 하겠다고 말했다.

5일(현지시간) BBC 등에 따르면 샤넬은 이날 성명을 통해 "러시아에 300유로(한화 40만원) 이상의 사치품 판매를 금지하는 유럽연합(EU) 제재를 준수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샤넬은 "우리는 무역 제재법을 포함해 회사 운영이나 직원에게 적용되는 모든 법률을 준수한다"며 "이런 이유로 우리가 주 거주지를 모르는 고객들에게 샤넬 제품을 러시아에서 착용하지 않겠다는 확인을 받고 판매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이런 거주지 확인 절차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오해가 있었다면 사과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소셜미디어(SNS)에는 러시아인들이 전 세계 샤넬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려다 거절당한 사연이 올라오고 있다.

러시아의 인플루언서 안나 칼라시니코바는 지난 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두바이에서 샤넬 제품을 구매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칼라시니코바는 "패션위크 참석차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자주 가는데, 샤넬 매니저들이 나를 알아보며 다가와 '우리는 당신이 러시아의 유명인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 브랜드 제품을 판매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적었다.

이어 "매장 직원들은 신원 확인을 요구했다. 러시아 번호를 알려 주면 직원들이 '러시아에 제품을 가져가지 않고 착용하지도 않겠다는 약속을 해야 제품을 판매한다'고 말했다"며 "러시아 포비아를 직접 경험했다"고 설명했다.

또 러시아 모델 빅토리아 보니야는 이날 인스타그램에 "샤넬이 고객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왜 샤넬을 존중해야 하는가. 러시아 포비아를 막기 위한 캠페인에 동참한다"면서 샤넬의 퀄팅 백으로 보이는 검은색 가방을 가위로 자르는 영상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고객에게 이렇게 무례하게 행동하는 브랜드는 본 적이 없다"고 적었다.

앞서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 마리야 자하로바는 이번 주 초 "해외의 샤넬 매장들이 러시아 시민들에게 제품 판매를 거부하고 있다고 보고받았다"면서 "샤넬이 러시아 혐오 캠페인에 참여했다"고 비난한 바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