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민정, 이준석 보란듯 휠체어 출근…"딱 하루인데 두 팔 욱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휠체어를 탄 채 서울지하철을 이용해 국회로 출근했다.

고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강변역에서 국회의사당역까지 휠체어로 출근했다"며 "겨우 딱 하루 휠체어를 몰았는데도 두 팔이 욱신거린다"고 글을 올렸다.

6일 휠체어 타고 국회로 출근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6일 휠체어 타고 국회로 출근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그는 "카드를 대도 자동으로 열리지 않는 개찰구, 승강장 사이에 바퀴가 끼면 어쩌나 하는 초조함, 좌석이 있는 곳이 아닌 통로에 덩그러니 있어야 하는 어색함, 작은 경사만 보여도 긴 숨을 들이쉬게 되고 지하철과 승강장 문턱의 높낮이가 조금만 달라도 휠체어 이동 불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엘리베이터 등 당사자가 되어보지 않고선 느낄 수 없는 것들이 많았다"고 적었다.

또한 "몇 년째 수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엘리베이터도 여러 곳이고, 승강장의 넓은 틈, 왜 지하철 엘리베이터 문이 20초 동안이나 열려있어야 하는지 오늘에서야 알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장애인의 이동권은 엘리베이터 설치가 끝이 아니라 시작임을 몸소 느꼈다"며 "장애인들에 대한 사회인식개선까지 안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장애인 이동권 등을 요구하며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한 전장연(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을 향해 "시민을 볼모 삼은 투쟁방식은 문제 있다"며 비판한 바 있다.

이에 전장연은 이 대표에게 사과를 요구했고 당과 인수위에서도 우려를 표했지만, 이 대표는 "장애인 단체는 성역이 아니다"라며 사과를 거부했다.

한편 이 대표와 박경석 전장연 공동대표는 '이동권 문제' 등을 놓고 오는 13일 오후 3시 JTBC '썰전'을 통해 생방송으로 일대일 맞토론을 펼친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