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졸 초임 최대 7200만원" 파격카드…'삼전' 뺨치는 이 회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충북 음성에 있는 DB하이텍 공장 모습. [사진 DB하이텍]

충북 음성에 있는 DB하이텍 공장 모습. [사진 DB하이텍]

반도체 업계들이 경쟁적으로 '집토끼 지키기'에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에 더해 DB하이텍도 '삼성급'으로 임직원 보상을 파격 인상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DB하이텍은 최근 임직원 초임을 기존 4200만원에서 4800만원으로 올렸다. 삼성의 대졸초임과 동일한 수준이고, SK하이닉스의 5040만원보다 약간 낮다. 삼성은 지난해 4450만원이던 초임을 한차례 인상한 바 있다.

DB하이텍은 이에 더해 성과급도 연봉 기준 최대 33%까지 받을 수 있던 것을 50%까지 받을 수 있도록 대폭 늘렸다. 변경된 기준에 따르면 올 신입사원은 최대 7200만원의 연봉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성과급의 경우 삼성은 DB하이텍과 마찬가지로 연봉의 50%를, SK하이닉스는 기본급의 최대 1000%를 지급하는데 총액은 3사 모두 비슷한 수준이다.

DB하이텍이 이런 파격책을 내놓은 건 글로벌 반도체 공급난으로 인력 쟁탈전이 심화하고 있어 인재 지키기의 성격이 크다. 최근 반도체 기업들이 투자를 늘리고 있는데, 정작 시설을 운영할 인력이 턱없이 부족해 고급인력 확보가 관건으로 떠올랐다.

불과 10년 전 매각 위기까지 내몰렸던 이 회사의 사정도 꾸준히 나아지고 있다. 2014년 첫 흑자전환을 한 뒤, 지난해에는 글로벌 반도체 공급난에 힘입어 국내 순수 파운드리 회사 최초로 매출 1조원을 넘어섰다.

한편 삼성은 '업계 총보상 우위'를 전제로 올해 임금협상을 진행 중이고, SK하이닉스는 지난달 기본급 200% 규모의 특별축하금과 월 1회 금요일 휴무를 약속하는 등 임직원 처우 향상에 나서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