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집무실 진짜 용산 간다…정부, 이전비 360억 승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쓰일 예비비 360억원을 정부가 승인했다.

6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을 위한 360억원 예비비 지출안이 통과했다. 부처별 소관 예산은 행정안전부 176억원, 국방부 118억원, 대통령 경호처 66억원 등이다.

 4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국방부 청사의 모습. 뉴스1

4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국방부 청사의 모습. 뉴스1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360억원 예비비 가운데 116억원은 위기관리센터와 경호종합상황실 등 안보에 필수적인 시설을 우선 구축하는 데 사용된다. 대통령 관저로 사용할 육군참모총장 공관 리모델링 비용 25억원도 반영됐다.

국방부 지휘부서와 합동참모본부를 이전하는 데 필요한 예산 118억원 역시 전액 포함됐다. 국방부는 대통령 집무실에 필수 안보 시설을 구축한 뒤 이전할 계획이지만 사전에 이사비 등을 일괄 계약해야 해서 미리 반영했다. 필수 안보 시설 비용 외에도 일반 사무실 공사비, 전산서비스시스템 구축 등에 필요한 101억원이 예비비로 편성됐다. 정부는 나머지 대통령 집무실 조성 비용, 경호처 이전비 등 예산은 필수 안보 시설 구축, 이달 말 끝나는 한ㆍ미 연합지휘소 훈련 상황을 보고 이후 편성하기로 했다.

이날 정부 예비비 의결로 윤석열 당선인이 새 정부 출범 이후 사용할 용산 집무실 조성이 본격화하게 됐다. 필수 안보시설 구축과 집무실로 쓰일 공간을 비워주기 위한 국방부 이사 등이 단계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이달 중순 시작하는 한ㆍ미 연합지휘소 훈련을 고려해 훈련과 관련 없는 부서부터 단계적으로 이전하기로 했다. 이날 정부는 “새 정부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