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리스크 확대 주의” JP모건 연례 서한, 국제 경제 뒤흔들 세 변수 꼽았다

중앙일보

입력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회장 겸 최고 경영자(CEO)는 4일(현지시간) 주주서한을 통해 인플레이션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경제 리스크에 대해 경고했다.

 JP모건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회장 겸 최고 경영자 AFP=연합뉴스

JP모건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회장 겸 최고 경영자 AFP=연합뉴스

CNBC 방송에 따르면 다이먼 CEO는 연례 주주 서한에서 세계 경제 질서를 바꾸는 세 가지 변수를 꼽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부터의 경제적 반등, ^높은 물가 상승률과 이로 인한 금리인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 등이다.

다이먼 CEO는 “이들 세 가지 요소의 결합은 앞에 놓인 리스크를 극적으로 높일 가능성이 있다”면서 “평화로운 해결의 가능성도 있지만, 우리는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소비자와 기업의 현금보유고 증가, 임금 인상, 경제 성장 등을 근거로 내년까지 호황이 이어질 수 있다고 예상했지만, 여기에도 불확실성과 리스크가 훨씬 높아졌다는 단서를 붙였다.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글로벌 경제 둔화  

다이먼 CEO는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과 러시아에 대한 제재는 최소 글로벌 경제를 둔화시킬 것이며 더 악화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올해 중반까지 러시아 국내총생산(GDP)이 12.5% 급감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러시아산 석유·가스에 크게 의존하는 유럽의 성장률 전망치는 종전 4.5%에서 2%로, 미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기존 3.0%에서 2.5%로 각각 하향 조정했다.

글로벌 공급망의 불확실성 증가와 동맹의 강화 

그는 “전쟁 그 자체의 예측 불가능성과 글로벌 원자재 공급망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일촉즉발의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다”며 공급망 추가 차질을 염려했다.
그는 그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미국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길어지고 예측할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며 “새롭게 강화된 민주주의 동맹의 장기적인 단합을 유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러시아의 침공이 유럽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국가들에서 호주, 일본, 한국까지 민주주의 서방 세계를 단합시키고 있다”며 그 결과가 “동맹의 재편성과 글로벌 무역의 재구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미국이 희토류, 5G, 반도체 등 국가안보에 필수적인 물자를 자체 생산하거나 우호적인 동맹국에만 의존해야 하고, 잠재적인 적국과는 중요한 기술을 공유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장 예상보다 금리 더 오를 것”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에 대해선 “지나고 나서 보니 정부 지출과 연준의 양적완화라는 처방은 너무 과도했고 너무 오래 지속됐다”고 평가하며“시장이 예상하는 것보다 금리가 더 크게 오를 것으로 믿는다”고 전망했다. 그는 “회복이 강할수록 금리는 더 높게, 양적긴축은 더 강하게 가야 한다”면서 “이러한 과정이 시장에 매우 큰 변동성을 촉발하겠지만, 실질 경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연준이 변동성 장세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