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 10명 중 9명 “새 정부가 최우선 협력해야 할 국가는 미국”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자택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자택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 대다수는 새 정부가 최우선으로 협력해야 하는 국가로 미국을 꼽았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새 정부의 경제·외교안보 정책’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했더니 응답자의 86.8%가 최우선적으로 협력해야 할 국가로 미국을 꼽았다고 4일 밝혔다. 이어 북한(5%), 중국(3.2%), 유럽연합(2.1%), 일본(1.4%) 순이었다. 전경련이 조사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4~28일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자료 전경련]

[자료 전경련]

응답자의 68%는 특히 경제 분야에서 “한국 정부가 미국‧일본과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철저한 중립 유지”라는 답변 비율은 27.7%, “북한‧중국‧러시아와 긴밀한 협력” 답변은 4.3%였다.

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쿼드(Quad, 미국·일본·호주·인도 간 안보협의체)’ 국가에 외교 우선순위를 두려는 정책 방향에 대해 국민 8할 가까이(77.1%)는 “긍정적이다”고 평가했다. 쿼드 가입 추진에 대해선 “단계적인 가입 추진”(69%) 답변이 가장 많았고, “전면 가입 추진”(17.5%), “추진 반대”(7.5%), “중국 등과 협의 후 추진”(6%) 순이었다.

[자료 전경련]

[자료 전경련]

새 정부가 해외 자원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80%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미국과 중국, 일본의 호감도(10점 만점)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들은 미국 7점, 일본 3.7점, 중국 3.2점으로 답했다. 미국에 대한 호감도가 중국의 두 배가 넘는 셈이다.

한·일 관계에 대해선 응답자의 74.9%가 “양국 정부의 관계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양국 간 주요 쟁점이 되고 있는 징용공 배상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일본의 사과를 받고 배상은 한국과 일본 기업이 공동으로 기금 조성해야 한다”는 응답이 50.4%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일본의 사과와 배상 없이는 관계 개선 노력 안 함”(21.1%), “일본의 사과 및 배상 여부와 상관없이 관계 개선 노력 진행”(17.9%), “일본의 사과를 받고 배상은 국내에서 해결”(10.3%) 순이었다.

[자료 전경련]

[자료 전경련]

중국 이슈와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84.9%가 “한국 정부가 주요 갈등 현안에 대해 당당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답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미·중 갈등 심화, 한·일 관계 경색 등 한국을 둘러싼 경제, 외교안보 분야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이라며 “새로 출범하는 정부는 미국과 중국과의 적절한 외교 관계 설정, 한·일 관계 개선, 단계적 쿼드 가입 추진 등 국민 의견을 수렴해 국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제, 외교안보 전략을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