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수위 "대우조선 문제, 靑은 인사권 다툼으로 본질 흐리지 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우조선해양 사장 선임 문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을 거론하며 비판했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청와대 측의 사과 요구에 대해 “인사권 다툼으로 본질 흐려선 안 된다”고 반박했다.

원일희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실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국민 혈세 4조1000억원이 투입된 부실 공기업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국민 세금을 어떻게 더는 낭비하지 않을지에 대한 고민이 이 문제의 본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원일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수석부대변인이 1일 오후 서울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룸에서 현안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일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수석부대변인이 1일 오후 서울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룸에서 현안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 부대변인은 “청와대 측의 말을 전해 들었다. 인수위는 상식이 지켜지지 않은 데 대한 문제를 제기한 것인데 청와대 측에서 감정적으로 해석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국민세금이 천문학적으로 들어간 부실 공기업 문제는 새 정부가 국민과 함께 해결해야 할 큰 부담이자 책무”라며 “특정 자리에 대한 인사권 다툼으로 문제의 본질이 호도되거나 변질돼선 안된다는 점 다시 한번 밝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수위가 쳐다보는 것은 자리가 아니라 국민”이라고 말했다.

앞서 인수위는 지난달 31일 대우조선해양 신임 대표에 문재인 대통령 동생의 대학동기가 선임된 것을 두고 “비상식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청와대 신혜현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사장 자리에 인수위가 눈독을 들이고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고 맞대응했다.

신 부대변인은 “대우조선해양의 사장으로는 살아나는 조선 경기 속에서 회사를 빠르게 회생시킬 내부 출신의 경영 전문가가 필요할 뿐”이라며 “현 정부든 다음 정부든 정부가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니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원 부대변인은 “인수위가 대우해양조선에 대해 직접적인 업무보고를 받은 것도 아니고 여기에 대해 어떤 구체적 방안을 논의한 것도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경영이 정상화 되어야 하고 부실을 털어야 한다. 대우조선이 거제·부산·경남 일대에서 사랑받는 국민 기업으로 대탈바꿈되도록 새 정부의 모든 노력이 집중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경영진 재편이라는 하는 상식이 지켜져야 한다는 문제 제기”라고 했다.

또 박두선 사장을 선임한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대한 책임을 물을지에 대한 질문엔 “관리·감독기구인 금융위원회가 (처리)할 문제”라면서 “인수위에서 문제 제기하는 건 임기 말 벌어지는 인사 관련 모든 논쟁의 본질은 인사권 다툼이나 신·구 권력 충돌이 아닌 국민 세금이 들어간 문제를 어떻게 하면 새 정부에서 어떻게 해결할까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자는 취지”라고 했다.

원 부대변인은 “이 사건이 인사권 다툼으로 본질이 호도되는 데 대해 안타까움을 가진다”며 “해당 분과가 있다. 대변인실에서 (판단)한 게 아니다. 당선인이나 인수위원장에 보고될 사안도 아니고 말 그대로 상식에 입각한 정권 이양기 인수인계가 이뤄지길 저희는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