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해하며 자퇴한다는 아이, 사춘기 반항? 정신병일 수 있어요

  • 카드 발행 일시2022.03.31

자퇴하겠다는 아이, 마음 돌리고 싶어요

아들(만 15세)과 딸(만 14세) 두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둘째 수빈(가명)이에 대한 고민으로 상담을 신청하게 됐어요. 수빈이가 중학생이 되면서부터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합니다. 지난해 10월엔 전학을 하기도 했어요. 지인 소개로 기숙 생활을 하는 중학교를 소개받았는데, 아이가 마음에 들어 했거든요. 그런데 학교를 옮기고 나니, 이젠 자퇴를 하고 싶다고 합니다. 검정고시를 보겠다면서요.
학교 다니는 걸 힘들어 해 전 학교에서 상담을 받아본 적이 있어요. 이 무렵 자해를 하기도 했거든요. 고위험군 판정을 받아 지난해 7월부터 11월까지 정신과를 다녔습니다. 병원에선 우울증과 불안 정도가 심하다고 했어요. 상담과 약물 치료를 병행했지만 별 차도가 없었습니다. 전학과 동시에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면서 외출이 자유롭지 않아 치료는 중단한 상태고요.
전 결혼한지 10년차에 남편과 이혼했습니다. 전 남편은 분노 조절을 못하고 화를 내는 일이 잦았어요. 대인관계도 기피해 외톨이처럼 지냈죠. 저와는 성격과 기질 모든 게 정반대라 자주 싸웠습니다. 제부와 시작한 사업이 실패하면서 전 남편의 짜증은 극에 달했습니다. 최대한 부딪히지 않으려고 집안에서도 피해 다녔어요. 너무 숨이 막혔고 ‘이러다 죽겠다’ 싶어 헤어지기로 마음 먹었죠.
이혼은 했지만 아이들에게 혹여 그늘이 생기진 않을까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전 수빈이가 여전히 밝게, 문제 없이 생활하고 있는 줄 알았어요. 중학교 들어가기 전까진 학교에서 있었던 일들을 저에게 미주알고주알 얘기하고 그랬거든요. 그런데 그건 제 착각이었나 봅니다. 딸 아이는 성향상 본인의 속마음은 말하지 않았다는 걸 나중에야 깨달았습니다. 그동안 힘들어도 혼자 속으로 삭이고 있었던 거예요.
부모가 잘 살지 못해 아이가 방황하는 것 같아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그렇지만 아이의 미래를 위해선 기본 교육 과정은 제대로 마쳐야 하는 게 아닐까 싶어요. 학교에 마음 붙이게 할 방법이 없을까요? 아이에게 어떤 말을 해줘야 힘든 상황을 이겨내 보려고 할까요? 저 좀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