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학, 디지털 대전환을 만나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할 SW 및 AI 융합·창의 인재 육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세종대학교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특성화 비전을 수립하고 SW 및 AI 융합·창의 인재 육성에 매진하고 있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기초 코딩딩교육을 의무화하고, AI 콜라보랩 구축 등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 향상을 돕는다. [사진 세종대]

세종대학교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특성화 비전을 수립하고 SW 및 AI 융합·창의 인재 육성에 매진하고 있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기초 코딩딩교육을 의무화하고, AI 콜라보랩 구축 등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 향상을 돕는다. [사진 세종대]

세종대학교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특성화 비전을 수립하고 SW 및 AI 융합·창의 인재 육성에 매진하고 있다. 유망산업 인력수급 전망 분석을 바탕으로 기존 교육에 한정됐던 특성화 방향을 ▶SW 및 AI 중점 연계·융합 교육 ▶SW 및 AI 중점 연계·융합을 통한 연구 경쟁력 강화 ▶SW 및 AI 중점 미래형 인프라 구축 ▶SW 및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SDGs 실현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응용 분야로 확대하고 있다. 미래 인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 연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논문 질 일반대학 1위, 융합전공 차별화

세종대 교수진의 연구 성과는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논문의 질로 대학을 평가하는 ‘2021 라이덴 세계대학평가’에서 4년 연속 국내 일반대학 중 1위에 올랐다. 전체 인용 상위 논문 수에선 국내 2위, 사회과학·인문학 분야에선 4년 연속 국내 1위를 기록했다.

‘2021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도 세종대는 국제논문의 피인용 실적에서 국내 대학 1위, 교수당 국제논문 게재도 5위에 올랐다. 논문의 양과 질 모두 우수하다는 의미다.

세종대는 대학교육의 혁신에도 힘을 쏟는다. 연계융합전공이 대표적인 사례다. 실전 창업을 목표로 AI 기초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AI융합 연계 전공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강조되는 AI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 과정을 다룬다. 융합창업연계전공은 AI를 기반으로 다양한 학습 내용을 창업과 이어질 수 있도록 실천적 방안을 제시한다. 주전공뿐만 아니라 AI기술과 새로운 전공분야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 메리트다. 국내 유명 교수들의 협력을 통해 생명과학·인문·공학 등 7개 계열을 선정해 총 10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세종대 ‘AI 콜라보랩’도 주목받는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토대로 혁신적인 교육체계를 구축, 학생들이 협업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창업 및 학습이 가능한 공간이다.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회의 공간, SW교육 플랫폼, VR·AR룸, 비주얼 스튜디오, 3D 프린팅룸, 케이커스 워크숍으로 구성돼 있다. AI·IoT·드론과 같은 첨단 기술을 연구 및 체험할 수 있다.

세종대 학생들이 AI 콜라보랩에서 AI·IoT·드론 등 첨단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세종대 학생들이 AI 콜라보랩에서 AI·IoT·드론 등 첨단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세종대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기초 코딩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융합대학 설립, 대양AI센터 건립, 인공지능학과·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 설립을 통해 특성화 교육을 시행한다.

세종대의 PBL(Problem Based Learning)은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실제 또는 가상의 문제에 대한 자료의 수집·분석을 해 해법을 찾는 자기 주도 학습이다. 소그룹으로 나눠 강의가 이뤄지며, 교수자는 질문과 조언 등 소통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성취를 이끈다.

다양한 취업·진로·창업 프로그램 운영

세종대는 글로벌 무대에서 학생이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캠퍼스의 글로벌화를 위해 글로벌 마케터를 채용하고, 다양한 국가에서 유학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런 노력 덕분에 올해 3월 기준 52개국 337개 대학 및 기관과 학점교류 및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고, 2022년에는 약 2800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세종대학교 캠퍼스에서 함께 공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학생에게 한국 문화를 소개하고,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다양한 행사 및 봉사활동 등을 진행하는 ‘글로벌 버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세종대는 총 12종의 신입생 장학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세종 대양인재프로그램’과 ‘글로벌인재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입학부터 재학, 졸업 후에 이르는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하는 장학 프로그램으로, 4년 전 과정(건축학 전공의 경우 5년간) 등록금 전액 지급을 시작으로 매년 학업장려금 지원, 기숙사 무료 배정, 자격요건 충족 시 교환학생 우선 선발 및 학업장려금 지원, 졸업 후 해외 명문대학원 진학 시 학업장려금 지급 등 파격적인 혜택이 주어진다.

세종대는 다양한 취업·진로 관련 교과목과 함께 2015년부터 학생 경력 개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재학생은 진로 상담 및 진로 설계부터 경력 개발, 현장 실습 그리고 실전 취업까지 단계별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세종대는 창업 확산, 창업의식 고취, 예비창업자 발굴을 목표로 융합창업연계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창업지원단은 창업 교과와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창업캠프, 피칭&멘토링데이 등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창업 지원 장학금과 더불어 창업 활동을 위한 창업동아리 학생들에게 무상으로 창업공간을 지원하며, 창업휴학제를 운영하는 등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창업환경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