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尹 충돌' 이창용 한은총재 후보, 한국 온다…"리스크 관리 만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 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 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는 28일(현지시간) 대외 여건 불확실성이 크게 높아졌다면서 통화정책과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워싱턴 특파원단에 보낸 출국 소감에서 “단기적으로 미국 금리정책 정상화, 오미크론 확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경제 둔화 등으로 물가 상승과 경기 리스크가 동시에 확대돼 그 파장을 가늠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외여건 변화가 성장, 물가, 금융안정에 주는 영향을 균형있게 고려하면서 금융통화위원들과 함께 통화정책과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가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앞으로 미국과 중국·러시아의 관계 등 국제질서의 큰 틀이 중장기적으
로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통찰도 더욱 중요해졌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워싱턴은 국제 정치경제의 장기적 흐름을 지켜보는데 가장 좋은 곳이라 생각한다”며 “저는 워싱턴을 떠나지만 특파원 여러분들께서 이에 대해 유용한 정보와 탁견을 계속 제공해주시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후보자는 워싱턴에 위치한 국제통화기금(IMF)의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내던 지난 23일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로 지명받았다.

그는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를 거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아시아개발은행(ADB) 수석이코노미스트를 지낸 데 이어 2014년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IMF 고위직(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맡았다.

한편 이 후보자는 29일 한국행 비행기에 오른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