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봄축제 3년째 못 여나” 꽃 펴도 못 웃는 지자체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9면

봄꽃이 피는 축제의 계절이 돌아오자 전남 지자체들이 행사 개최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축제를 준비하거나 하반기로 연기하는 등 다양한 셈법이 나온다.

28일 전남 함평군에 따르면 ‘제24회 함평나비대축제’를 코로나19 전처럼 현장 행사가 포함된 형태로 개최하는 방안을 행정안전부와 협의 중이다. 앞서 함평군은 지난해 11월 또 다른 지역 축제인 ‘대한민국 국향대전’을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해 치른 바 있다.

함평나비대축제는 매년 30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전남권 대표 봄 축제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취소됐다. 올해 행사는 오는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함평 엑스포공원 및 함평읍 시가지 등에서 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봄 축제 개최’ … 행안부 승인 넘어야

함평군이 대면행사가 포함된 축제 개최에 나선 배경에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이 영향을 미쳤다. 25일 0시 기준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33만9514명으로 23일(49만881명), 24일(39만5598명)보다 점차 줄어들고 있다.

지난 24일 기준 일주일간 하루 평균 확진자는 35만7901명으로 일주일간 하루 평균 40만7017명을 기록했던 지난 17일보다 약 5만명 줄었다. 이에 대해 김부겸 국무총리는 “확실하게 감소세로 접어든 것인지는 조금 더 확인이 필요하지만, 고비를 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함평군이 오프라인 축제를 열기 위해서는 정부와의 협의가 필요하다. 행안부가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전국 지자체들에 4월까지 봄 축제 개최를 자제하라는 지침을 내린 상태여서다.

함평군은 자체 방역대책이 포함된 축제 개최방안을 마련해 행안부에 승인받을 계획이다. 전남도 또한 함평나비대축제가 오는 4월 말에 열리는 만큼 코로나19 확산세 및 방역상황을 지켜본 뒤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축제 열고픈 지자체들 왜?

함평군처럼 코로나19 3년차인 올해는 축제를 개최하려는 지자체들도 많다. 군 단위 지자체의 경우 축제 취소로 인한 지역상권 침체 및 특산품 매출 감소 여파가 크기 때문이다.

축제 취소로 직격탄을 맞은 곳은 매년 3월 봄꽃 축제의 시작을 알리던 ‘광양매화축제’가 대표적이다. 2019년 축제때 134만 명의 관광객이 찾아 439억 원의 경제 효과를 냈으나 코로나19 후 행사가 잇따라 취소돼서다.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해 전남 지역 98개 축제 중 8개가 온라인 비대면 행사 위주로 열리고 나머지는 대부분 취소됐다. 산업기반이 취약한 전남 지역의 소규모 지자체 대다수가 코로나19 사태 후 축제특수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

4월 개최 어렵다면 ‘축제 연기’

올해도 축제를 연기하거나 비대면 위주 및 온라인 병행 형태로 축제를 여는 곳도 있다. 전남 영암군은 매년 4월 열리는 ‘영암왕인문화축제’를 올해 하반기로 연기했다. 온라인으로 열린 지난해 축제 때는 홈페이지와 SNS에 357여만 명이 찾아 10억여 원의 특산물 매출을 올렸다. 영암군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만 개선된다면 충분히 축제를 열 수 있기 때문에 취소보다 연기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완도군은 오는 4월부터 대표 축제인 ‘청산도슬로걷기축제’를 현장 개최할 예정이다. 단 코로나19 상황을 의식해 대면 행사를 최소화하고 온라인 행사를 병행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올해 축제 때는 플라스틱 쓰레기 줍기, 비대면 걷기 등의 프로그램도 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