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文·尹 내일 전격회동…대선후 19일만, 역대 가장 늦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첫 만남이 28일 성사될 예정이다. 대선 후 19일 만이다.

 문재인(左), 윤석열(右)

문재인(左), 윤석열(右)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은 3월 28일 오후 6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겸해 만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도 같은 시각 동일한 내용으로 브리핑 했다.

박 대변인은 "청와대는 윤 대통령 당선인 측에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윤 당선인과 만났으면 한다'는 문 대통령의 제안을 다시 전했다"며 "당선인 측으로부터 '국민의 걱정을 덜어드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의제 없이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하자'는 윤 당선인의 응답을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이번 회동에는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배석해 만찬을 함께하기로 했다. 당초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만의 오찬 회동에서 배석자가 있는 만찬 회동으로 변경된 거다. 만찬 시간은 오찬에 비해 긴 편인만큼 배석자를 물리고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독대하는 시간도 있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역대 현직 대통령-당선인 첫 회동까지 기간.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역대 현직 대통령-당선인 첫 회동까지 기간.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일정 조율은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맡아왔고 전날 저녁 최종적으로 일정이 확정됐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회동 실무를 담당해 온 이 수석 대신 유 실장이 참석하는 이유에 대해선 “당선자에 대한 예우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은 지난 3월 9일 20대 대선이 치러진 지 19일만으로 역대 최장 기록을 깼다. 이제까지 최장 기록은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2012년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 간의 회동이다. 두 회동 모두 대선 뒤 9일만에 이뤄졌다. 이와 비교하면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역대 최장기록’의 두 배를 넘는 시간을 보낸 후에야 첫 대면을 하는 셈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