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내가 여성·장애인 혐오? 절대적 선악 프레임 안 통한다"

중앙일보

입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자신이 여성과 장애인 혐오를 조장한다는 일각의 비판에 소수자 정치를 프레임 논쟁으로만 끌고 가고 있다며 시대착오적이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26일 페이스북에 “소수자 정치의 가장 큰 위험성은 성역을 만들고 그에 대한 단 하나의 이의도 제기하지 못하게 틀어막는다는 것에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준석을 여성이나 장애인 혐오로 몰아도 무슨 혐오를 했는지 설명하지 못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지금까지 수많은 모순이 제기됐을 때 ‘언더도그마’ 담론으로 묻어버리는 것이 가장 편하다는 것을 학습했기 때문”이라며 “치열하게 내용을 놓고 토론하기보다는 프레임 전쟁을 벌여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언더도그마란 힘의 차이를 선악의 판단 잣대로 삼는 오류를 뜻하는 것으로, 약자는 무조건 선하고 강자는 악하다고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6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페이스북 캡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6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페이스북 캡처]

이 대표는 “그 안에서 정작 소수자 정치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해당 성역의 PC(정치적 올바름) 강도만 높아지고 많은 사람들은 담론을 건드리기 싫어하게 되며 주제 자체가 갈라파고스화 돼버리는 방식으로 끝난다”면서 “그런데 정작 아무리 소수자, 약자 프레임을 지속해도 이미 여성이 절대적 약자라거나 장애인이 절대 선자라는 프레임은 작동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최근 서울 지하철 9호선에서 휴대전화로 한 남성의 머리를 폭행해 구속된 여성을 언급하며 “여성이라서 약자도 강자도 아니다. 그냥 이상한 사람인 것”이라고 했다. 장애인 단체의 지하철 시위와 관련해서도 “장애인 시위에서 임종 지키러 간다는 시민에게 버스타고 가라는 분은 장애인이라서 선자도 악자도 아니다. 그냥 이상한 분”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스테레오 타이핑(전형화)해서 가스라이팅 하는 시대가 지났는데 그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결국 정의당이나 민주당이 아무리 여성주의를 외쳐도 광역단체장 상당수와 당 대표자까지 성비위로 물러나는 것이 우연은 아니다. 그럼에도 그 담론을 포기 못 하고 계속 들고 가는 게 복어 패러독스(역설)”라고 했다.

이어 “결국 이런 패러독스를 이기지 못하고 질주하면서 민주당은 여성의 성기를 찢겠다는 사람을 내세워서 여성 표를 공략해야 하고 비대위원장이 원내대표의 멱살을 잡아야 하는 상황을 맞이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