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박민영의 댓글 읽어드립니다

"국힘은 여성 등한시, 이준석 봐라"…尹청년보좌 아쉬워 한 것

중앙일보

입력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

나는 고발한다. J’Accuse…!’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나는 고발한다' 필진이 자신의 칼럼에 달린 댓글을 직접 읽고 생각을 나누는 콘텐트인 '나는 고발한다 번외편-댓글 읽어드립니다'를 비정기적으로 내보냅니다. 김경율 회계사와 박한슬 작가의 댓글 읽기에 이어 오늘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캠프에서 청년보좌역을 지낸 박민영 작가가 참여했습니다. 그가 쓴 '정권교체로 끝? 청년들, 민주당 떠났듯 언제든 떠날 수 있다' 칼럼의 댓글에 필자가 직접 답변해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그래픽=김현서

그래픽=김현서

박민영 작가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캠프의 청년보좌역으로 활동하며 기성 정치인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하는 등 기존에 보지 못한 새로운 방식으로 청년들의 공감을 끌어 냈습니다. 그는 "비록 대선은 승리했지만, 또 다시 기성 세대 정치인들이 기득권만 챙기고 청년을 배제하면, 이들이 과거 더불어민주당을 떠났듯 언제든지 국민의힘을 떠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관련기사

칼럼에 달린 댓글은 입장차가 분명했습니다. 앞으로도 청년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단지 젊다는 이유로 왜 특권을 줘야 하느냐는 반박도 있었습니다. 다른 한편에선 국민의힘이 이대남만 챙기느라 이대녀가 소외됐다고 지적하는 의견도 있었고요. 이에 대해 박 작가는 어떤 답변을 내놓았을까요? 그의 생각을 동영상을 통해 살펴보시죠. 박 작가가 직접 뽑은 베스트 댓글도 소개합니다. 어떤 댓글을 꼽았을지 독자 여러분이 댓글을 먼저 읽고 한번 맞춰보면 어떨까요.

이제 어른이 된 아이들을 믿고 곳간 열쇠를 맡겨야할 때. 글은 좋았지만 ‘충성’이라는 단어가 걸렸음. 유권자가 특정 정당에 충성하는 게 바람직할까? (luke****)
바람직하지 않죠. 그 때문에 청년들이 충성하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이번 대선에선 윤석열 당선인이 청년들에게 곳간을 맡겨줬기 때문에 성공한 거라고 봅니다. 앞으로도 계속 청년들을 믿고 곳간 열쇠를 맡겨준다면 더욱 잘 할 수 있을 거예요. 그 이유는 청년들이 기성 정치인에게 맹목적으로 충성하지 않기 때문이라 생각하고요.  
이번 선거기간 동안 국민의힘이 끌어안은 청년에 여성은 속해있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음. 이준석 대표가 "이대녀는 결집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는 국민의힘이 애당초 여성 청년층을 등한시한 것이라고 생각함. (juse****)
저도 매우 아쉬운 발언이었다고 생각하고, 그 생각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계속해서 남성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하지만 그것과 별개로 여성들의 목소리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이야기 해왔습니다. 다만 선거 과정에서 이대남이 속한 커뮤니티에 피드백을 주다보니 본의 아니게 남성 편만 든 것 아니냐는 느낌을 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조금 아쉬운 부분인데, 앞으로는 남성과 여성 모두 약자의 삶을 주목하는 방향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남성) 청년들이 국민의힘 찍은 걸 (정치권이) 갈라치기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이대남은) 그냥 가치관에 따라 투표한 것일 뿐이다. (psyn****)
말씀하신 내용에 100% 공감합니다. 다만 이대남의 목소리를 듣고 정치에 반영하는 과정에서 갈라치기로 보일 수 있는 몇몇 표현의 문제들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런 부분들이 개선될 수 있도록 꾸준히 목소리를 내겠습니다.
청년에게 특권을 달라고 주장하는 건가. 왜 그래야함? (wonj****)
청년들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광활한 벌판을 달라는 게 특권이라고 말씀하시면 특권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세대 간 화합을 위해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그 공간을 내줘야만 앞으로의 국정 운영이 잘 될 것이라고 봅니다. 반대로 능력에 무관하게 할당제로 자리를 내주는 게 바로 특권을 주는 겁니다. 윤석열 캠프의 청년 보좌역들은 공채로 뽑았습니다. 실력으로 선발됐고 선거에서 그 능력을 증명했지, 뭔가 특권을 갖지 않았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 인선은) 굉장히 부적절한 인사였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 자격을 증명하는 절차가 없었기 때문이죠. 경쟁하지 않으면 인적 자본을 쌓을 수 없는 게 현실인데, 이런 환경에선 경쟁을 통한 성공과 이에 대한 공정한 분배가 이뤄지는 메커니즘을 존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민주당이 이걸 깨버린 거죠. 사실 박지현 위원장의 경우엔 민주당 내부의 불만이 훨씬 클 거라고 생각해요. 그 동안 당을 위해 얼마나 많은 젊은 친구들이 지금까지 헌신했습니까. 그런데 입당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이 ‘젠더’ 이슈 외엔 어떤 능력을 보여준 것도 없는데 당 대표에 준하는 권한을 준다는 게 당 내부에서 훨씬 분노할 일입니다. 이런 불공정이 기존 시스템에 의해 정당화되는 과정 자체가 굉장히 안타깝습니다.
폐지·철폐와 같은 극단적 의사결정으로 젠더갈등과 감정적 싸움을 부추기기 보다는, 우리 사회의 제도적 허점을 파악하고 이것들을 어떤 식의 보완할 수 있을지 고민하면 좋겠음. (smt_****)
일리 있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여성가족부는 이미 20년이나 무수한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존재 가치를 증명하지 못했습니다. 여성가족부를 폐지한다는 게 표현상으로는 좀 부정적으로 느껴질 수 있겠지만 여성가족부의 기능 자체가 다 사라지는 건 아니기 때문에 말씀하신 내용과 크게 다르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박민영의 PICK

청년 의견도 기성세대의 의견처럼 똑같이 존중받으면 된다. 기성세대라고 투표용지 두 장 주는 게 아니듯. (time****)
공정에 대해 통찰력 있게 댓글을 달아주신 것 같아요. 똑같이 한 장이 주어져야 하는 게 맞죠. 그런데 청년들이 한 장을 오로지 행사할 수 있는 그런 힘이 없는 기울어진 운동장에 있다면 힘 있는 어른들이 그런 것들을 좀 바로 잡아주는 과정은 필요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