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영하 "朴 사저 구입비, 가세연에 빌렸다…차차 갚을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가 대구 달성 사저 마련을 위해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의 도움을 받은 건 사실이며 차차 갚아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 변호사는 25일 대구매일신문 유튜브 채널 '매일 관풍루'와의 인터뷰에서 "가세연에 출연하지 말라는 소리를 종종 듣는다. 오해하지 말았으면 한다"고 사저 구입비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가세연은 지난달 27일 "재산이 전무한 박 전 대통령을 위해 아무도 나서지 않았다"며 "박 전 대통령 달성 사저 문제를 우리가 직접 밝히는 것은 예의가 아니지만 머지않아 박 전 대통령이 직접 밝히실 때가 올 것이다"고 해 가세연이 달성 사저 마련에 큰일을 했음을 암시한 바 있다.

유영하 변호사.[뉴스1]

유영하 변호사.[뉴스1]

유 변호사는 "사저 구입자금은 개인 간의 채권채무 관계이기 때문에 상세하게 밝히진 못하지만 일정 부분 가세연이 도움을 준 게 맞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방적으로 도움을 받은 게 아니라 빌린 것"이라며 "차용한 것이기에 갚아야 할 부분이며 가족들이 많은 도움을 주고 있고 앞으로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했다.

유 변호사는 "당시 집 구입자금을 마련할 때 은행대출 부분에 문제가 있어 급한 대로 빌렸다"며 "갚아 나가고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했다. 이어 "(가세연이 자발적으로 줬다면) 증여가 되는 것이어서 빌렸다"며 "변제 계획도 다 마련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 "박 전 대통령 생활은 가족들이 도움을 주고 있고 또 줄 예정이다"며 생활 부분에서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유 변호사는 대구시장 출마설 등에 대해선 "박 전 대통령과 상의할 것이며, 가족과 고심 중이다"라면서 "대구시장이든, 2년 후 총선이든 국민이 원하고, 여건이 무르익으면 따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유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 재판 내내 변호인으로 활동했으며 박 전 대통령이 옥살이할 동안 유일하게 접견을 허용한 측근 중의 측근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