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지지한 도올 "다신 文같은 대통령 태어나지 말아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도올 김용옥. 우상조 기자

도올 김용옥. 우상조 기자

도올 김용옥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 '도올TV'에서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패배한 원인은 문재인 대통령 탓"이라며 "다시는 문재인 같은 대통령이 이 땅에서 태어나지 않도록 빌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지난 21일 김씨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진보는 '때'를 놓쳤다"라는 내용을 담은 20여분가량의 영상을 공개했다.

김씨는 "너무도 거대한 상실을 체험한 사람으로서 여기에 섰다. 여러분들 또한 그러한 거대한 상실감을 느끼지 못했다면 사람이 아니다"라며 영상을 시작했다.

그는 "이게 도대체 뭐냐. (대선 패배 이유를)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라며 "진보를 자처하는 모든 사람은 반성해야 한다. 최고 책임자가 누구냐. 그건 문재인이란 말이야 문재인!"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내가 이런 말 하면 아무도 얘기를 안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씹어선 안 될 사람이다. 문재인의 문빠 정치가 진보 세력을 망쳤는데 지금도 아무도 이런 얘기를 안 한다. 문재인처럼 통치 기간에 대통령에 대한 비판적인 언급을 한마디도 못 한 정권은 없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보이지 않는 문빠를 자처하는 사람들에 의해서인지 모르겠지만 그러면서 당내 건강한 토론 문화가 사라졌다"라고 했다.

대선 패배 원인에 대해서 김씨는 "이재명을 두둔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통령 후보가 됐으면 일단 치열하게 한마음으로 뭉쳐서 전쟁해야 할 것 아닌가"라며 "결국은 그렇지 못했기 때문에 오늘 이 지경에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씨는 대선 기간 당시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대해 "하늘이 내린 사람"이라며 공개지지한 바 있다.

더불어 "윤석열이 앞으로 어떻게 정치할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개판 칠 거라는 말은 하고 싶지 않다. 우리나라, 국민은 살아야 하니까"라며 "앞으로 세상을 안 보고 살 것이니 일체 정치적인 것을 기대하지 말아라"라고 덧붙였다.

김씨는 "제발 우리나라 정치인들 정신 차려야 한다"라며 "과거 70~80년대에 학생운동 하고 데모하면서 이름 좀 날린 사람들이 진보를 다 말아먹었다. 배움이 없고 깊이가 없고 무엇보다 자기반성을 할 줄 모른다"라고 비판했다.

끝으로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문재인 5년 치세 동안에 도대체 뭔 때를 제대로 탔냐. 남북문제도 해결할 수 있었던 때가 있었다"라며 "다시는 문재인 같은 대통령이 이 땅에서 태어나지 않도록 우리가 빌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