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안철수 만나 합당 원칙 합의... “4월 9일 전까진 매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해 6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만난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오른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오종택 기자

지난해 6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만난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오른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오종택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일 만나 합당의 대원칙에 합의했다. 이 대표는 “다음달 9일 6·1 지방선거 후보자를 대상으로 실시할 PPAT(공직후보자 역량강화시험)에 국민의당 후보들도 차질 없이 응시할 수 있도록 합당을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지지부진했던 합당 논의가 대선 후 2주만에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이날 오후 이 대표는 안 대표가 근무 중인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을 찾았다. 회동에는 국민의힘 합당 실무자인 홍철호 전략기획부총장과 허은아 수석대변인이 동행했다. 국민의당에서는 안 대표와 함께 인수위원으로 일하는 이태규 의원이 함께했다.

두 사람의 합의 내용은 코앞에 닥친 6·1 지방선거를 차질 없이 준비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날 40여분 간의 회동 후 안 대표와 함께 사무실을 나온 이 대표는 “양당이 함께 참여하는 통합 공천심사관리위원회(공관위)를 꾸리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은 정진석 공관위원장 등 9명의 공관위원을 임명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당 몫으로 추천된 김근태 청년최고위원과 윤영희 부대변인의 공관위원 임명에 대해 “다음 최고위원 회의에서 바로 의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합당 논의가 결렬된 이유로 꼽혔던 당명 변경 등의 쟁점은 이번 논의 테이블에는 오르지 않을 전망이다. 이 대표는 “안 대표가 당명 변경은 없다고 명확히 말했다”고 말했다. 합당 방식에 대해서도 “시너지 효과를 내는 합당이 중요할뿐, 당대당 합당이니 흡수합당이니 하는 법적인 용어는 중요하지 않다”며 “국민의당 사정을 최대한 배려하겠다”고 말했다.

추후 협의는 양당이 구성할 합당 실무협상단(6인)과 정강정책 협의단(4인)이 진행한다. 이 대표는 “양당의 재정상황이나 당직자의 규모 등 구체적 합당 논의는 실무 협의 기구에서 이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다만 두 사람은 갈등이 예상되는 공천 심사 방향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아 불씨를 남겼다. 국민의당 쪽에선 당 출신 인사들이 공천 때 일정 부분 배려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이 대표는 경선을 원칙으로 내세우고 있다. 통합 공관위가 공천 규칙을 새롭게 짤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전혀 논의된 바 없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