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측 "文 발언 대단히 유감…인사권, 당선인 뜻 존중은 상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윤 당선인과 만남을 두고 ‘당선인이 직접 판단해 달라’고 발언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윤 당선인의 판단에 마치 문제가 있고, 참모들이 당선인의 판단을 흐리는 것처럼 언급하신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아울러 정부 인수인계가 원활치 않은 상황에서, 더구나 코로나19와 경제위기 대응이 긴요한 때에, 두 분의 만남을 ‘덕담 나누는 자리’ 정도로 평가하는 것에 대해서도 쉽게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김 대변인은 청와대와의 인사권 갈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지금 임명하려는 인사는 퇴임을 앞둔 대통령이 아닌, 새 대통령과 호흡을 맞춰 일할 분들이다. 당선인의 뜻이 존중되는 것이 상식이다”라며 “저희는 차기 대통령이 결정되면 인사를 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선이 끝나고 나면 가급적 인사를 동결하고, 새로운 정부가 새로운 인사들과 함께, 새로운 국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이  그간의 관행이자 순리”라고 강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답답해서 한 번 더 말씀드린다. 나는 곧 물러날 대통령이고 윤 당선인은 곧 새 대통령이 되실 분”이라며 “두 사람이 만나 인사하고 덕담을 나누고, 혹시 참고될만한 말을 주고받는데 무슨 협상이 필요하냐”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무슨 회담을 하는 것이 아니다.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을 예방하는데 협상과 조건이 필요했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다”며 “다른 이들의 말을 듣지 마시고 당선인께서 직접 판단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고 박 수석은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