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만에 재출시된 포켓몬빵이 돌풍을 일으키는 가운데 각종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SPC삼립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재출시한 포켓몬빵은 일주일 만에 150만개가 팔렸고 23일 기준 한 달 새 670만개가 판매됐습니다. 특히 빵과 함께 들어있는 159종의 ‘띠부씰(뗐다 붙일 수 있는 스티커)’을 모으고 인증하려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품귀 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매장에선 빵 입고 시간에 맞춰 ‘오픈런’이 벌어지고, 중고 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에서는 1500원짜리 빵이 3배 이상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도 넘은 끼워팔기도 심각합니다. 한 편의점에선 “단골고객 및 일반상품 3만원 이상 구매 영수증 지참한 분에 한해서 포켓몬빵을 판매한다”고 공지해 논란이 됐습니다. 또 지난 20일에는 수원시의 한 편의점에서 60대 남성 점주가 포켓몬빵을 사러 온 초등생을 성추행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점주는 “포켓몬빵을 찾아주겠다”며 초등생을 편의점 창고로 유인해 추행했습니다. 이 남성은 체포 당시 전자발찌를 차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포켓몬빵 열풍에 따른 각종 불법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끼워팔기 자체가 불법행위인 것을 모르는 수준으로 무슨 장사를 하려나…. 앞날이 보이는 듯.” “빵 먹지도 않을 거면서 물류 트럭 기다렸다가 구매 후 당근에다 5000원에 파는 인간들 진짜 그만해라.”
포켓몬빵을 사러 온 초등생을 성추행한 점주를 강력처벌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진짜 아동성범죄는 특히 강하게 처벌 좀 해라.” “포켓몬 빵을 사러 온 초등학생을 보고 그 짧은 순간 창고로 데려가서 저런 짓을 할 수 있는 생각을 한다는 거 자체가 성범죄자한테 전자발찌는 아무 의미가 없다.”
물량을 의도적으로 조절한 ‘품절 마케팅’이라는 의심의 눈길을 보내는 네티즌도 있습니다. “이런 품절 마케팅이 통한다는 것도 정말 신기합니다. 일부러 극소량을 만들어서 이슈화시키는 너무 뻔한 스토리인데도 이게 마치 무슨 열풍인 듯 움직이는 것, 그리고 거기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 신기합니다.” “품귀 마케팅인가? 생산 일부러 적게 하고 소비자 기만한다는 생각이 드는 건 나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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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영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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