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수처, 尹 당선인 '검찰총장 직권남용' 의혹 2건 추가 입건

중앙일보

입력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지난 18일 오전 경기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뉴스1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지난 18일 오전 경기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뉴스1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검찰총장 재직 시절과 관련한 고발 2건을 대선 직후 새로 입건한 것으로 확인했다. 윤 당선인의 지위 등을 고려했을 때 실제 수사 활동까지 이어지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2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공수처는 지난 14일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이 윤 당선인을 고발한 2개 사건과 관련해 입건을 결정하고 수사1부에 배당했다.

공수처가 추가 입건한 사건 가운데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출국금지와 관련한 보복 수사 의혹이 있다. 사세행은 검찰총장이었던 윤 당선인이 갈등 관계에 있던 이성윤 서울고검장(당시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해 불법 출국금지 의혹으로 '보복성 수사' 등을 주도했다며 지난해 5월 24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직무유기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공수처는 '2022년 공제 22호'로 윤 당선인을 입건했다. 조남관 전 검찰총장 직무대행과 당시 수사 담당 검찰청 관련자인 문홍성 전 수원지검장 등 5명도 함께 입건했다.

또 다른 사건은 2020년 2월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지시한 압수수색 거부 의혹이다.

사세행은 무속인으로 알려진 '건진법사'의 조언에 따라 추 장관의 압수수색 지시를 거부했다고 주장하며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직무유기 혐의로 지난달 25일 윤 당선인을 고발했으며, 공수처는 '2022년 공제 28호'로 입건했다.

이 의혹은 지난달 11일 대선 2차 TV토론에서 윤 당선인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선 후보가 맞붙은 검증 쟁점이기도 하다.

사세행 김한메 대표는 "공수처에서 두 건을 입건했다며 앞으로 2주 안에 고발인 진술서나 추가 자료를 제출해 달라는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공수처가 윤 당선인을 피의자 입건한 것은 이로써 모두 여섯 차례로 늘어났다. 공수처는 지금까지 윤 당선인과 관련해 △옵티머스 펀드 사기 부실 수사 의혹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사건 수사 방해 의혹 △고발 사주 의혹 △판사 사찰 문건 불법 작성 의혹 등 4건을 수사했다.

이 가운데 한 전 총리 사건은 대선을 28일 앞둔 지난달 9일 무혐의 처분했으며, 나머지 세 건은 여전히 결론을 내지 않고 있다.

다만 공수처가 새로 입건한 두 건을 포함한 윤 당선인 관련 5건과 관련해 수사를 확대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헌법 제84조는 대통령은 내란 또는 외환의 죄를 범한 경우 외에는 재직 중에 형사상 소추를 받지 않는다고 규정한다. 취임일인 5월 10일부터 임기 동안 기소는 불가능하다.

공수처도 작년 수사에 착수한 나머지 사건과는 입건 배경이 다르다며 당장 수사할 사안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공수처가 수많은 윤 당선인 고발 사건을 이미 다른 기관에 이첩한 상황에서 유독 두 사건을 새 사건사무규칙 시행 전까지 처분하지 않다가 입건한 점은 단순 자동입건이 아니라 어느 정도 검토를 거쳤다는 의미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김한메 대표는 "다른 윤 당선인 사건은 개정 규칙 시행 전 이첩이나 불입건하는 판단을 했다는 점에서 두 사건도 공수처가 선별했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자료 요청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