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임종석 "尹 '통의동 집무' 아연실색…때론 접는게 지도자 미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20대 대통령 당선인이 '용산 집무실 이전'에 차질을 빚을 경우 현재 당선인 집무실이 있는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집무를 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임 전 실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시간을 갖고 최소한의 절차를 지키자는 게 그렇게 어려운 얘기인가"라며 "때론 접어주는 것도 지도자의 미덕이다. 그 대상이 국민의 여론일 때 경청은 지도자의 의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하면서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겠다는 것은 궤변이거나 고집에 불과하다"며 "국민은 걱정이 쌓이면 그 다음엔 질책을 하고 또 그 다음에는 분노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취임 후에도 통의동에서 집무를 하겠다는 얘기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며 "시작도 하기 전에 국민의 근심이 쌓여간다"고 했다.

[임 전 실장 페이스북 캡처]

[임 전 실장 페이스북 캡처]

한편 윤 당선인의 '용산 집무실' 계획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공식 반대입장을 표명하자,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전날 "윤 당선인은 통의동에서 정부 출범 직후부터 바로 조치할 시급한 민생문제와 국정 과제를 처리해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는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관계장관회의 뒤 "새 정부 출범 전까지 국방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한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