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러 '사이버 공격' 가능성에…"모든 도구 사용해 대응"

중앙일보

입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15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15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미국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유례없이 강력한 제재에 나선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이에 대한 보복으로 대미 사이버 공격을 감행할 가능성이 커졌다며 민간 기업들에 이에 대비할 것을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지금은 국내 사이버 안보를 개선하고 우리나라의 회복력을 강화하기 위한 작업을 가속하는 중요한 순간"이라며 러시아 정부가 사이버 공격 가능성에 대한 옵션을 모색하고 있다는 진전된 첩보가 있다고 경고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가 동맹 및 파트너들과 함께 러시아에 부과한 전례 없는 경제적 대가에 대한 대응으로 러시아가 미국에 대해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나는 이미 경고한 바 있다"며 "그것은 러시아 계획의 일부분"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 정부는 출범 첫날부터 연방정부 및 그러한 권한을 가진 주요 인프라 부문에 광범위한 사이버 안보 조치를 명령하고, 모든 주요 인프라에 걸쳐 사이버 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혁신적인 민관 파트너십과 이니셔티브를 구축하는 등 국가 사이버 방위를 강화하고자 노력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주요 인프라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억제·저지하며 필요한 경우 대응하기 위해 계속해서 모든 도구를 사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하지만 연방정부는 이 위협을 혼자서 방어할 순 없다. 대부분의 미국 주요 인프라는 민간 부문이 소유·운영하고 있다"며 주요 인프라 소유자와 운영자가 사이버 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국토안보부 사이버안보·인프라 보안국(CISA)은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데 도움 되는 정보 및 지침을 신속히 공유하기 위해 주요 인프라 전반에 걸쳐 그런 조직들과 적극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아직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면 민간 부문 파트너들은 사이버 방어를 즉각 강화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여러분은 미국인들이 의존하는 주요 서비스와 기술에 대한 사이버 안보와 회복력을 강화할 힘과 능력, 책임이 있다"며 "우리는 이 시대의 결정적 위협 중 하나에 대처하기 위해 각자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의 경계와 긴급성이 내일의 공격을 막거나 완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