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민정 “尹, 시작부터 불통 정부”…허은아 “반문으로 변신하나”

중앙일보

입력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뉴스1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뉴스1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21일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집무실 이전을 비판하고 나선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을 고백하는 것인가. 아니면 이제 반문(반문재인)으로 변신하시려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허 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이 지난 금요일(18일) 탁현민 비서관 등 청와대 참모진들에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의 공약이나 국정운영 방안에 대해 개별적 의사표현을 하지 말라’고 경고한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허 대변인은 “‘뛰어가면 30초’, ‘창경궁 동물원 신민’ 발언으로 탁 비서관 등 측근들이 불필요한 정치 논란을 일으킨 것에 대해, 직접 나서 질타하면서까지 당선인과 청와대 간 회동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며 “오늘(21일)은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문 대통령은)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는 약속을 못 지켰지만 윤 당선인의 의지는 지켜지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안정적·모범적인 인수인계를 빨리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라고 했다.

허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말한 지 3일도 지나기 전에 또다시 ‘영빈관 몇 번 쓰냐’ ‘시작부터 불통정부’라며, 왜 고 의원님은 비아냥부터 하시는 건지요”라고 했다.

그러면서 “의원님과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시는 건지 궁금하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의 의지와 진정성을 믿어주시면 어떨까”라고 반문했다.

허 대변인은 “누구나 원했지만 한 번도 가보지 못했던 열린 대통령, 국민 삶 속의 대통령 시대를 열고자 하는 윤석열 당선인의 쉽지 않은 결단을 더 이상 폄훼하지 마시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안정적·모범적인 인수인계’를 빨리 보여주시길 바란다”라고 했다.

고 의원은 같은날 페이스북에 윤 당선인에 대해 “시작부터 불통정부가 되려 하시는지 우려스럽다”고 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비서들과 한 공간에서 집무를 보며 수시로 소통해왔다”며 “특히 새벽에 생긴 재난재해나 안보위협 상황에 대해선 기민하게 움직일 수 있었다”고 했다.

하지만 윤 당선인의 용산 집무실은 빠른 대응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새벽에 안보상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한남동 관저에서) 용산 집무실에 있는 벙커까지 가실 것인지 생각은 해봤느냐”며 “오히려 빠른 소통을 차단하려는 노력으로 보인다”고 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8일 “문 대통령이 청와대 직원들에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 공약이나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해 개별적 의사표현을 하지 말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SNS를 통해 “여기(청와대) 안 쓸 거면 우리가 그냥 쓰면 안 되나 묻고 싶다”고 올린 글을 공개적으로 질책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