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봄 익는 춘분'인데 서리 내렸다…모레까지 전국 '꽃샘추위'

중앙일보

입력

 21일 오전 서울 광화문을 지나는 시민들. 뉴스1

21일 오전 서울 광화문을 지나는 시민들. 뉴스1

21일 봄이 무르익는다는 절기인 춘분을 맞았지만 꽃샘추위는 절정에 달했다. 일부 내륙지방엔 서리가 내렸다. 기상청은 당분간 전국의 기온이 평년 이하를 맴돌며 추울 것이라고 예보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흐린 가운데 낮 최고기온이 8~15도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아침 최저 기온이 0도 안팎이었던 것에 비해 차이가 크다. 이날 아침 최저 기온은 서울이 -0.3도, 인천 0.4도, 수원 -1.8도, 강릉 0.5도, 대전 -1.1도, 전라 광주 1.8도, 대구 2.2도, 부산 4.9도, 제주 6.4도를 기록했다. 특히 수원 등 기온이 떨어진 내륙지방에선 서리가 관측됐고, 일부 지역에선 가시거리 1㎞ 미만의 안개가 나타났다. 송원화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당분간 아침 영하권 기온으로 일부 지역에서 서리, 빙판길, 안개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농작물 냉해 피해나 교통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도와 울릉도·독도엔 오후부터 비가 내릴 전망이다. 중국 남부내륙에서 발생한 기압골이 이날 오후 제주 남쪽 해상을 지나면서다. 21~22일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30mm, 울릉도·독도는 5mm 미만이다. 전남 남해안엔 밤사이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기온이 낮은 제주산지엔 비 대신 눈이 올 가능성이 크다.

21일 오전 수원에 내린 서리. 기상청

21일 오전 수원에 내린 서리. 기상청

저기압이 다가오면서 이날 오후부터 남쪽 바다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다. 물결도 높아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제주도 남쪽 먼바다는 오후부터, 남해동부 바깥 먼바다는 밤부터 바람이 시속 35~60㎞로 불 예정이다. 송원화 분석관은 "물결은 최대 4m로 매우 거세게 일겠고,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 정보를 참고해달라"고 했다.

꽃샘추위는 24일쯤 풀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22일엔 대체로 맑은 가운데 아침 최저기온이 -3~7도, 낮 최고기온이 8~16도가 될 것으로 예보했다. 23일은 하늘이 흐리고 아침 최저기온이 -1~7도, 낮 최고기온이 9~14도일 예정이다. 일교차는 10도 이상으로 크게 벌어지겠다. 마재준 기상청 통보관은 "24일엔 하늘이 맑고 기온도 평년과 비슷해지면서 본격적인 봄 날씨가 나타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