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전, 연료비 조정 하루 앞두고 연기…전기요금 또 동결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1일로 예정됐던 한국전력의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발표 일정이 20일 돌연 연기됐다.

유가 급등 등 전기요금 인상 요인이 많은 가운데 일정이 조정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인다. 한국전력은 20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2분기 전기요금 연료비 조정단가 산정내역과 관련해 관계부처 협의 등이 진행 중이며, 추후 그 결과를 회신받은 후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확정하는 것으로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예정일 하루 전날 일정이 미뤄진 것이다.

21일 예정됐던 한전의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발표가 당초 예정일을 하루 앞두고 20일 전격 연기됐다. 연합뉴스

21일 예정됐던 한전의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발표가 당초 예정일을 하루 앞두고 20일 전격 연기됐다. 연합뉴스

지난해부터 시행된 연료비 연동제에 따라 한전은 분기마다 연료비 조정단가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달 말까지 4~6월에 적용될 연료비 조정단가를 발표해야 한다.

연료비 조정단가는 인상폭이 직전 분기 대비 kWh(킬로와트시)당 최대 ±3원 범위로 제한돼 있다. 통상 3원이 오르면 월평균 350kWh를 사용하는 4인 가구 기준으로 전분기 대비 매달 1000원가량 부담이 늘어난다. 한전은 지난 16일 조정단가 결정권을 가진 산업통상자원부에 3원 인상안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미 기준연료비를 4월과 10월 2차례에 걸쳐 kWh당 4.9원씩 총 9.8원을 올리기로 했으며, 기후환경요금도 4월부터 2원 올린 7.3원으로 결정했다. 연료비 조정단가를 빼고도 당장 다음 달부터 6.9원의 인상이 예정된 것이다. 만일 연료비 조정단가까지 인상되면 당장 다음달부터 9.9원이 오르게 된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한 ‘4월 전기요금 동결’도 변수다. 새 정부 출범 전이지만 이에 반하는 정책을 펼치기가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

한전은 지난해 5조8천60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 등으로 원가가 계속 올라 1분기에도 대규모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