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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亞 잇는 3563m 세계최장 현수교…그뒤엔 韓 '팀 이순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건설한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대교 전경. DL이앤씨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건설한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대교 전경. DL이앤씨

한국 건설회사의 기술과 국산 자재로 완성한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의 차나칼레대교가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는 지난 18일 터키 현지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와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발주처와 시공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차나칼레대교 개통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차나칼레대교는 2018년 4월 착공해 총 48개월 동안 공사를 했다. 총 길이가 3563m로,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가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다. 이 길이는 터키 공화국 건국 100주년인 2023년을 기념하기 위해 2023m로 설계했다. 이전까지 세계 1위 현수교는 1998년 준공한 일본 아카시 해협 대교(1991m)다.

이 교량은 다르다넬스 해협을 사이에 두고 나누어진 차나칼레주의 랍세키(아시아측)와 겔리볼루(유럽측)를 연결한다. 2019년 개항한 이스탄불 신공항과 이스탄불에 새 바닷길을 여는 이스탄불 대운하와 더불어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의 '3대 메가 프로젝트'로 불리기도 했다.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건설한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대교 전경. DL이앤씨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건설한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대교 전경. DL이앤씨

국내 최장 현수교인 '이순신대교'를 건설한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는 '팀 이순신'을 구성해 2017년 일본 기업을 제치고 수주에 성공했다. 터키 정부는 2023년 10월 전까지 작업을 마칠 것을 요구했지만, 우리 기업들은 기술력으로 공사 기간을 1년 7개월이나 단축했다. 총 공사비는 약 3조2000억원이며, 두 회사는 이 교량을 12년간 운영한 뒤 터키 정부에 이관하게 된다.

주탑에 의해 지지가 되는 케이블에 교량 상판이 매달려 있는 구조인 현수교는 현존 교량 가운데 시공 및 설계 기술의 난도가 가장 높은 구조물로, 우리 기업이 세계 최장 현수교를 건설한 것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입증했음을 의미한다.

차나칼레대교의 케이블은 강선 1가닥이 5.1톤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다. 현존하는 케이블 중 최고의 인장강도(케이블이 끊어지기 직전까지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능력)를 자랑한다. 또 다르다넬스 해협의 강풍을 이겨내기 위해 내풍 안정성에 최적화된 비행기 날개 모양의 상판을 설치했다. 높이 334m에 이르는 주탑 역시 현존 현수교 중 가장 높다.

DL이앤씨 이동희 토목사업본부장은 "이순신대교로 세계에서 6번째로 현수교 기술 자립을 완성한 DL이앤씨가 불과 10년 만에 세계 1위 현수교를 성공적으로 준공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SK에코플랜트 조정식 에코솔루션BU 대표는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터키 유라시아해저터널과 보스포러스 3교에 이어 다시 한번 세계 최장 현수교를 건설하는 금자탑을 쌓았다"며 "한국 건설회사의 높은 기술력과 시공능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됐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단 한 건의 중대사고 없이 성공적으로 공사를 마무리하게 돼 더욱 의미가 깊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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