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권교체되자 文방역 때린 기회주의자? 이재갑이 답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갑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JTBC 뉴스룸 캡처]

이재갑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JTBC 뉴스룸 캡처]

이재갑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문재인 정부의 방역 정책을 옹호해오다 최근 비판적 의견을 내고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방역 정책이 어긋날 때마다 여러 차례 현 정권을 비판해왔다”라고 반박했다.

이 교수는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여론을 환기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지만 가끔은 강한 목소리를 내야 할 때가 있다. 그럴 때마다 저도 내상을 입기 마련”이라며 “요새 많이 아프다. 정부의 정책에 비판자로 설 수밖에 없어서. 그만큼이나 의료 현장은 나날이 전쟁터와 같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별 이야기를 다 듣고 있다. 정권 교체기에 뭐라도 한자리 차지하려고 현 정권 방역 정책을 비판하냐는 사람들도 있다”라며 “저를 잘 아시는 분들이야 제가 정부의 방역 정책이 어긋날 때마다 여러 차례 현 정권을 비판한 적도 있고, 백신 정책처럼 꼭 필요한 정책에 대해서는 강하게 옹호하기도 했던 것을 알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전문가는 정권의 취향에 따라 자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의 양심을 가지고 올바른 정책이 실현되도록 정부의 정책을 비판할 수도 있고 옹호할 수도 있다”라며 “정권이 바뀌더라도 정책에 문제가 있으면 강하게 비판할 것이고 올바른 정책은 옹호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주로 질병관리청의 의견에 힘을 실어 주는 방향으로 자문하고 비판하고 있다”며 “전문가의 양심과 정치적 성향을 혼동하시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한때 질병관리청에서 어떤 역할을 해보는 것이 어떤가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지만 여러 이유로 외부에서 전문가로서 자문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하기로 마음을 결정한 상황”이라며 “새로운 정권이 저한테 어떠한 자리를 요청할 리도 없고 제가 무언가 역할을 꿈꾸고 있지도 않다”고 밝혔다.

끝으로 그는 “모든 세상의 현상을 정치적으로만 바라보는 사람들은 저를 기회주의자라고 한다”면서 “전문가의 양심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자문위원직을 맡았던 이 교수는 지난달 정부가 방역을 완화하면 안 된다는 전문가들 경고를 귀담아듣지 않는다면서 자문위원직을 자진 사퇴했다.

이후 페이스북에 정부의 방역정책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글을 여러 차례 올렸다. 이 교수는 지난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상황이 심각한데 정부는) 독감의 치명률과 비교하는 등 말도 안 되는 말장난을 하고 있다”며 “이제 닥치시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언제 독감이 확진자 기준으로 하루 40만명씩 발생해본 적이 있나? 독감도 하루에 40만명씩 발생하면 의료체계 붕괴된다”며 “정부는 의료체계의 여력에 한계가 왔음을 인정하고 국민들께서 솔직하게 고백해 국민들에게 개인적인 감염 예방 노력에 동참해 주시기를 호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지난달 15일엔 “거리두기를 완화하겠다면 늘어나는 환자 관리가 가능한지 보여주길 바란다. 이미 현장은 생지옥이 되고 있다”며 “거리두기에 대해서는 더는 말씀드리지 않으려 한다. 정부에서 들을 것 같지도 않다”며 일침을 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