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수위, 깜짝 발탁 대신 전문가 중용…안철수 추천인사 8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윤석열 당선인이 17일 서울 통의동 집무실 인근에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오른쪽)과 점심식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당선인이 17일 서울 통의동 집무실 인근에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오른쪽)과 점심식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인수위원회’가 대선 8일 만인 17일 구성을 완료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경제2·사회복지문화·과학기술교육분과 인수위원 11명과 인수위 대변인 1명 등 총 12명의 인선을 추가로 발표했다. 앞서 발표한 기획조정·경제1·외교안보·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 12명을 포함하면 총 24명의 인수위원 인선이 이날 완료됐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관료나 업계에서 일하셨던 분, 또는 교수로 재직하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업적을 가지신 분들 위주로 발탁했다”고 말했다. 인수위 현판식은 18일 오전 열린다.

특히 안 위원장이 추천한 인사가 인수위에 다수 포진한 점이 눈에 띈다.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인수위원 중 안 위원장이 추천한 인사는 총 8명이다. 앞서 발표된 이태규(기획조정분과)·신성환(경제1분과) 위원에 이어 이날 추가로 6명이 안 위원장의 추천으로 인수위에 합류했다.

사회복지문화분과 위원으로 합류한 김도식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안철수의 복심’으로 꼽힌다. 안 위원장이 국민의당 대표를 지낼 당시 비서실장을 지냈다. ‘국내 1호 우주인 후보’로 잘 알려진 고산 에이팀벤처스 대표도 안 위원장의 추천으로 경제2분과 위원으로 합류했다. 경제2분과 위원으로 선임된 유웅환 SK텔레콤 고문 역시 안 위원장이 추천한 인사다.

윤석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조직도.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윤석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조직도.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관련기사

이날 인수위원이자 인수위 대변인으로 ‘깜짝 발표’된 신용현 전 바른미래당 의원은 안 위원장의 대선캠프에서 공동선대위원장을 지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장을 지낸 물리학 박사이기도 하다. 안 위원장은 “그만큼 과학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의미”라고 했다. 이외에도 차세대 과학자로 주목받는 남기태(과학기술교육분과)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 코로나19 방역 정책을 담당할 백경란(사회복지문화분과) 성균관대 의대 교수도 안 위원장 추천으로 인수위에 합류했다.

총 24명의 인수위원 중 현역 국회의원은 6명이다. 김 부시장과 신 전 의원을 포함하면 정치인은 8명이다. 나머지 16명은 비(非)정치인 전문가 출신이다. 특히 경제·산업을 총괄할 경제 1·2분과는 전원이 전문가로 구성됐다. 이날 발표된 경제2분과 인수위원 4명 가운데 3명이 SK그룹 출신인 점도 눈에 띈다.

경제2분과 간사로는 이창양 카이스트 경영공학부 교수가 발탁됐다. 경제2분과 위원인 왕윤종 동덕여대 국제경영학과 교수는 SK경영경제연구소 전무 재직 당시 ‘최태원(SK 회장)의 경제 교사’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날 발표된 인물 중 과학기술교육분과 위원인 김창경 한양대 창의융합교육원 교수는 윤 당선인과 친분이 두터운 인물로 꼽힌다. 김 교수의 부친이 윤 당선인의 부친(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과 함께 연세대 교수로 재직한 인연으로 40여 년간 친분을 이어왔다고 한다.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선대위 시절부터 윤 당선인의 복지정책 자문을 담당해 왔다. 재선 의원인 박성중·임이자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인수위에 합류했다.

인수위원 가운데선 수도권 출신이 14명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영남 출신(7명)이 그다음을 차지했다. 호남·강원·충청 출신도 각각 1명씩 참여하게 됐다. 인수위원 24명 중 과반인 13명이 서울대 출신이고, 남성이 20명, 여성은 4명이었다.

한편 대선 당시 윤 당선인 선대위에서 활동했던 원일희 전 SBS 논설위원, 최지현 변호사도 이날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으로 합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