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탈원전 폐지·부동산 강조했는데…인수위에 전문가 ‘0’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윤곽을 드러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수위원 명단에 부동산·원전 관련 전문가가 빠져 관련 학계·업계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선거운동 기간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탈원전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해 인수위에는 관련 전문가가 포함될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한 에너지 관련 학과 교수는 “전문위원 몇 명을 데리고 비에너지 전문가가 에너지 정책을 담당할 정도로 에너지가 쉬운 분야인가”라며 “당장 전기요금부터 어떻게 할지 인수위가 방향을 잡아줘야 하는데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 부동산 관련 전문가도 “부동산으로 대통령이 됐는데 대통령이 되자 부동산을 홀대한다는 인식을 줄 수밖에 없다”고 했다.

관련기사

박근혜 인수위에선 도시경제학 전문가인 서승환 연세대 총장과 에너지·자원 분야 전문가인 손양훈 인천대 교수가 인수위에 포함됐었다. 이들은 각각 박 정부에서 초대 국토교통부 장관, 에너지경제원구원장을 맡아 정책 연속성을 이어갔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입김이 작용한 결과란 분석이 있다. 산업·기술 쪽에 안 위원장 몫의 인수위원이 주로 선정되면서 탈원전·부동산 관련 전문가가 배제됐다는 것이다. 관련 현안과 공약이 뒷순위로 밀리는 게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온다.

하지만 인수위는 “부동산·에너지 정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는 입장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인수위 자체를 소규모로 구성해 효율성을 높이자는 취지인데 모든 섹터를 다 고려해 인수위원을 둘 수는 없지 않으냐”며 “해당 분야 전문가는 자문위원으로 별도로 둘 것이고, 해당 부처에서 실무자 파견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들과 소통하며 의견을 청취해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