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절친 승효상, 6년 전 "靑 짝퉁 건물…한강변·용산 갈 데 많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둘러싼 논란이 첨예한 가운데 승효상 건축가가 2016년 11월 청와대를 두고 “봉건왕조시대의 짝퉁 건물”이라고 비판했던 인터뷰가 화제가 되고 있다.

승효상 건축가는 문재인 대통령과 경남고 동기이자 50년 지기 친구다. 문 대통령이 퇴임 후 살 경남 양산 사저 설계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축가 승효상. 중앙포토

건축가 승효상. 중앙포토

그는 박 전 대통령 탄핵 결정이 내려지기 한 달 전인 2016년 11월 CBS와 인터뷰에서 청와대의 건축상 문제점을 설명하면서 “원래 그 장소가 일제강점기 때 일제가 우리의 왕조의 정통성을 폄하하기 위해서 경복궁 뒤에 총독 관저를 지을 터를 거기에 마련했기에 그 자체부터 불순하다고 했다”고 말했다. 또 “그 이후 지금의 모습은 노태우 대통령 시절에 지어졌는데 전형적인 봉건왕조 건축의 짝퉁 같은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콘크리트로 목조 흉내를 내서 지었으니 영락없는 짝퉁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승 건축가는 “내부 공간은 더 참혹하다”고 지적했다. 내부가 지나치게 광활한 게 문제라는 것이다. 그는 “우리가 사는 공간은 신체에 맞는 알맞은 크기가 있다”며 “굉장히 큰 공간에 들어가면 스스로 위축된다. 그게 한두 번 들어가면 괜찮지만 평생을, 몇 년을 지속적인 일상을 보낸다면 그 공간의 위용에 자기 스스로를 맞추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면 행동이나 그것에 따라 성격도, 사고도 바뀐다”고 설명했다. ”

그는 “우리 대통령의 집무실, 회의실은 천장이 어마어마하게 높고 규모가 엄청나게 크다”며 “당시 정통성이 없는 정권이었으니까, 그럴수록 건축에 기대는 경향이 역사적으로 항상 있다”는 해석도 했다.

승 건축가는 “봉건왕조의 허위의식을 빌려서 만든 게 청와대라서 거기에 거주하게 된 사람은 결국 그런 식의 허위적 위세를 갖고, 제가 여태까지 보면 청와대 사신 분들의 말로가 행복한 분을 보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승 건축가는 “옮겨야 된다. 그것은 박물관으로 놔두고 대통령이 사는 위치를 우리가 평상시 사는 위치로 내려와야 한다”고 청와대 이전을 촉구했다. 어디를 추천하냐는 사회자의 말에 승 건축가는 “한강변이라도 좋다. 용산공원이라도 좋고 갈 데는 굉장히 많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후 대통령 취임을 앞두고 집무 공간을 광화문으로 옮기려 했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이를 포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