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간송, 국보 금동삼존불감 헤리티지다오가 구매…“영구 기탁 소유권 51% 기부”

중앙일보

입력

경매에 나온 국보 금동삼존불감. 뉴스1

경매에 나온 국보 금동삼존불감. 뉴스1

간송미술문화재단이 경매에 출품했던 국보 두 점 중 하나인 ‘금동삼존불감’이 헤리티지 다오(DAO)에 판매됐다. 헤리티지 다오는 금동삼존불감을 사들인 뒤, 소유권의 51% 지분을 재단에 기부했고, 보관과 관리를 맡겼다.

16일 간송미술문화재단은 입장문을 통해 “헤리티지 다오가 케이옥션을 통해 금동삼존불감을 구매한 후 본래 있던 곳에서 영구히 보존되면서 전시 등에 활발히 활용될 수 있도록 재단에 기탁했다”며 “소유권의 51% 지분을 간송미술문화재단에 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간송미술문화재단에 따르면 헤리티지 다오는 글로벌 문화 애호가들의 블록체인 커뮤니티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공동 투자 조합으로 ‘탈중앙화 자율조직’을 뜻한다.

국보 문화재가 가상화폐 관련 조직에 팔린 것은 처음이다. 전인건 간송미술관장이 국보로 지정된 금동삼존불감과 금동계미명삼존불입상을 지난 1월 경매에 내놓았을 당시 ‘국보 DAO’가 자금 조달에 나섰으나, 목표액을 달성하지 못해 응찰하지 않았다.

당시 유찰된 금동계미명삼존불입상은 간송 측에 귀속됐고, 금동삼존불감은 판매 후 지분을 기부받는 거래가 진행됐다. 문화재청 누리집에는 국보 불감의 새로운 주인이 ‘헤리티지 DAO’가 아닌 ‘볼***’로 변경됐다. 소재지와 관리자는 이전처럼 ‘간송미술관’과 ‘간송미술문화재단’로 올라있다.

경매 나온 국보 금동삼존불감. 연합뉴스

경매 나온 국보 금동삼존불감. 연합뉴스

다만 사상 첫 국보 경매 매물이었던 금동삼존불감을 매입한 주체의 정체가 명확하지 않은 데다 새 주인이 대체불가토큰(NFT) 사업권을 얻는 대가로 유물 소유권 일부를 다시 간송 측에 주겠다는 의사를 밝히는 등 이해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간송미술문화재단은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많은 분들의 걱정과 우려가 있었던 것도 잘 알고 있다”며 “해당 소장품에 대한 소유권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재단으로 귀속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했으나 경매에까지 이르게 된 상황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해당 국보 2점을 위시한 간송의 문화재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속가능한 재단 운영의 토대를 마련해 국민들의 간송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고 앞으로 유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