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글중심] 코로나 생활지원비 가구당 10만원 “아파도 출근할 판” “차라리 딴 데 쓰자”

중앙일보

입력

검사 대기자로 붐비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연합뉴스

검사 대기자로 붐비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연합뉴스

입원·격리자에게 지급되는 코로나19 생활지원비가 가구당 10만원으로 삭감됩니다. 가구 내 격리자 인원과 격리 일수에 따라 차등 지급한 기존 방침과 달리 정부는 격리 일수와 관계없이 가구당 10만원을 정액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한 가구 내에서 2인 이상 격리하면 15만원을 지급합니다. 그동안은 격리자 1인당 24만4000원이었습니다.

유급휴가비용 지원기준도 조정됩니다. 정부는 1차 개편에서 유급휴가 지원 상한 금액을 일 13만원에서 7만3000원으로 인하한 데 이어 4만 5000원으로 추가 삭감합니다. 유급휴가비는 중소기업, 소기업, 소상공인에 한해 지원되며 주말을 제외한 총 5일분을 지원합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4일 “오미크론 정점 전후 확진자 급증세가 지속되면서 생활지원비, 유급휴가비용 관련한 일선 업무가 폭증하고 중앙 및 지방 예산도 급증했다”며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재정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가 개편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개편된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용 지원기준은 오는 16일에 입원·격리통지를 받은 사람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10만원이 턱없이 부족하다 느끼는 네티즌이 많습니다. “7일에 10만원이면? 하루에 김밥 1인분에 컵라면 사 먹을 돈도 안 되네? 잘못하면 굶어 죽겠다. 확진자 돼서 택배 일하는 기사 욕 안 해야지ㅠㅠ” “작년에 자가격리 당하고 14일 기준 5인 가족 147만원인가 받았다. 현재 1인당 10만원 주면 누가 확진자 판정을 받겠는가? 유급휴가 주는 회사는 정해져 있고 알바나 일용직 개인사업자 등은 일 못 하면 그냥 손 빨아야 하는데.”

줄어든 생활지원비에 일을 쉬지 못할 거라는 목소리가 큽니다. “걸리면 일도 못 하고 돈도 하루 2만 원 그럼 누가 검사할까 격리되면 일 못 하는데.” “누가 저 금액 받고 쉬겠다 하겠는가? 어려운 사람은 아파도 일하러 갈듯!”

생활지원비를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근데 저거 왜 주는 거냐? 15만원 받아 뭐하라고, 쓸데없는 혈세 정말 많이 샌다” “감기다. 그냥 눈치 보지 말고 주지 마라. 정말 꼭 필요한 곳에 쓰자.”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다음

"7일로 되었다고 7일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 걸린 중증 환자들 끝까지 병원비나 지원해 줘라. 뉴스 보니깐 한 달에 3천만 원씩 들어가면 그 가족은 파산 나는 거지. 제발 중증 환자들 치료비나 끝까지 책임져라."

ID '윤이얌'

#네이버

"계속해서 늘어만 가고 있는 현 상황이 안타깝습니다. 이러한 피해 상황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시는 분들 덕분에 사회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과거 IMF를 이겨냈던 것처럼 코로나19사태도 이겨낼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힘내세요!"

ID '45tk****'

#네이버

"월급도 줄어드는 마당에.. 16일 이후 확진되면 속이고 그냥 다 출근할 듯ㅡㅡ"

ID 'fore****'

#다음

"노력해 주시는 분들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파이팅 :)"

ID '222801'

#네이버

"너도나도 걸리는 이 시점에 확진되면 왠지 손해 보는 느낌.. 제발 집에 좀 있어라 할 때 여행 가고 키카 가고 하던 사람들은 추억도 쌓고 격리 지원금도 두둑이 받고.. 이건 뭔가 거꾸로 되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ID 'pms9****'

#다음

"거리두기도 완화하기로 했다 더만 그냥 감기처럼 하기로 했으면 지원비도 주지 말아야지. 저게 다 예산 낭비다."

ID 'Sentimental'


이시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