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이상민 "MB사면, 하지않을 수 없는 단계" 김우영 "배신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문제와 관련,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도 자연스럽게 하지 않을 수 없는 단계”라고 주장했다.

5선 중진 의원인 이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께서 이 문제를 풀어내시고 퇴임하시는 것이 보기도 좋고, 또 다음 대통령한테 미룰 일도 아닌 것 같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미 사면했다. 현직 대통령과 차기 대통령 되실 분이 같이 뜻을 맞춰서 하면 좋은 모습이 될 것”이라며 설명했다.

이 의원은 이재명 전 민주당 대선후보의 역할을 요구하는 당내 일각의 목소리에 대해선 “대선 패장으로서 일단의 책임 부분도 있고, 송영길 대표 등 지도부도 책임을 지고 물러난 터에 장본인인 이 후보가 또 나선다는 것도 모양상 안 좋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어쨌든 대선이라는 큰 선거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이 후보는 많이 심신이 지쳐 있을 것이라고 짐작이 된다”며 “본인도 충전하고 수습할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하다고 생각되고, 지금 당장 이 후보가 현재의 정치권에 불가피하게 뛰어들어서 활동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고 했다.

이 의원은 윤호중 비대위원장과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꾸려진 당 비대위 체제에 대해선 “윤 위원장이 원내대표로서 지도부의 일원이었기 때문에 책임을 져야 함에도 비대위원장을 맡은 한계도 있지만, 2030의 새로운 인물들이 비대위의 구성 멤버로서 참여해서 기대도 크다”며 “그분들의 새로운 시각으로 민주당이 국민의 민심에 바탕을 두고 민심에 부응하는 정당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조선일보가 보도한 김부겸 국무총리 유임설에 대해선 “개인적으로는 좋은 지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당선인 정부 출범부터 총리 인준을 두고 여야 간에 씨름하고 격돌하고,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는 것보다는 문재인 정부에서 국정을 수행했던 김 총리가 바통을 이어받아 당분간 수행하는 것도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정을 위해서도 그렇고 자신들의 성공을 위해서도 필연적으로 공조하고 협치해야 하므로 그 지혜를 잘 발휘하는 선례로 활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도 김 총리 유임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지적에는 “당연히 그러실 것”이라며 “여러 시행착오가 있다 해도 그것 또한 없앨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조선일보 인터뷰에서도 “상대 후보를 좀비·악마처럼 몰아붙여서 억지 주장을 하고 잡아먹으려 했다”, “사람들이 민주당에 대해 생각하면 내로남불, 위선, 오만, 독선, 맹종, 패거리 의식 등을 떠올린다”면서 민주당을 비판했다.

민주 김우영 “이상민 배신 반복…축출해야” 

이 의원의 발언에 대해 김우영 전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 의원을 ‘배신자’로 규정하고 “민주당 비대위가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생각났다. 잊을 만하면 나타나 총구를 거꾸로 돌려 쏘는 작은 배신 반복자(반복하는 사람) 이상민 축출하라”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