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진중권 "얼빠진 유시민 정리해야" 柳 "개가 공자 보고 짖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뉴스1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뉴스1

유시민 전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자신에 대해 날선 비판을 쏟아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를 향해 “도척의 개가 공자를 보고 짖는 것은 공자의 잘못도 개의 잘못도 아니다”라고 응수했다고 한다. ‘유시민 등을 정리해야 더불어민주당이 살 수 있다’는 진 전 교수의 발언과 관련해서다.

황희두 노무현 재단 이사는 13일 페이스북에 “‘친윤 스피커’ 진중권씨가 선거 끝나자마자 또 훈수를 두고 있다”며 진 전 교수의 발언을 담은 기사를 공유했다.

앞서 진 전 교수가 지난 11일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살려면 비정상적인 정치 커뮤니케이션부터 복원해야 한다. 김어준, 유시민, 그리고 몇몇 얼빠진 중소 인플루언서들을 정리해야 한다”고 말한 내용이다.

황희두 노무현 재단 이사가 13일 올린 페이스북 글. [페이스북 캡처]

황희두 노무현 재단 이사가 13일 올린 페이스북 글. [페이스북 캡처]

황 이사는 이 발언과 관련해 “이후 유시민 작가님께 감사 인사겸 연락을 드리며 여쭤봤더니 짧게 이런 말씀을 주셨다”며 ‘도척의 개가 공자를 보고 짖는 것은 공자의 잘못도 개의 잘못도 아니다’라고 언급했다는 유 전 이사장의 발언을 공개했다.

황 이사는 자신의 글에 “친윤 스피커 들킨 이후 정의당에 돌아가서 그가 보여준 모습을 보면 참”이라며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유 전 이사장의 발언은 중국 사마천의 ‘사기’에서 유래된 ‘도척지견’이라는 사자성어와 연관이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악명 높은 악당이었던 ‘도척(盜拓)’이란 인물의 개가 주인을 보고 꼬리를 흔드는데 이는 주인 도척의 훌륭함이나 착함을 보고서가 아니라 자신에게 밥을 잘 주고 예뻐해줘서 꼬리를 흔들었을 뿐이며, 도척에게 반하는 이에게는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고 짖고 물어 뜯는다는 뜻이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뉴스1

진 전 교수는 대선을 전후로 유 전 이사장을 포함한 진보 성향 유명인들을 비판하는 발언을 거듭 내놓고 있다.

그는 지난달 24일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유 전 이사장을 언급하며 “그 분은 어용 지식인이 되시기로 했으니까 계속 어용질 하시고”라며 “한동훈 검사장이 ‘어용 지식인이라는 것은 결국 친일파 독립운동가와 똑같다’고 했는데 저도 그 말에 동의한다. 지식인은 어용이 돼선 안 된다”고 비판한 바 있다.

진 전 교수는 지난 12일에도 “김어준, 유시민, 그밖에 유튜브로 밥벌이하는 정치 낭인들이 대중을 세뇌시켜 아예 이성적, 반성적 사유를 하지 못하게 만들었다”라며 “이들이 권리당원 혹은 지역구의 조직된 표 부대가 되어 공천과정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니, 이들 눈치 보느라 의원들이 소신을 가질 수 없다”고 말했다.

이런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