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흘간 감염 100만…오늘부터 병원 신속검사도 확진 인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방역당국은 오늘(14일)부터 동네 병·의원에서 시행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서 결과가 양성이 나오면 별도의 유전자증폭(PCR) 검사 없이 코로나19 확진자로 인정하기로 결정했다. 휴일인 13일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뉴시스]

방역당국은 오늘(14일)부터 동네 병·의원에서 시행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서 결과가 양성이 나오면 별도의 유전자증폭(PCR) 검사 없이 코로나19 확진자로 인정하기로 결정했다. 휴일인 13일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뉴시스]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주말 사흘간 신규 확진자가 100만명을 넘어섰다. 정부는 내주 중 국내 오미크론 유행이 정점을 찍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확진자가 연일 쏟아지면서 당국은 14일부터 코로나19 검사 체계를 바꾸기로 했다. 병·의원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유전자증폭(PCR)검사를 추가로 받지 않더라도 확진으로 인정한다. 60세 이상 고위험군은 신속항원검사 양성이 나오면 바로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을 수 있다.

13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1~13일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01만6617명을 기록했다. 12일에는 역대 최다 확진자(38만3589명)가 쏟아지는 등 오미크론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다. 정부는 향후 열흘 이내에 이번 유행의 정점이 나타날 것으로 보고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앞서 11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앞으로 열흘 정도 안에 정점을 맞게 될 것”이라며 “규모는 주간 평균 하루 최대 37만명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다음주 쯤 되면, (일 평균)대략 29만5000~37만2000명 정도의 환자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중환자는 2000명 내외로 예측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4일부터 병·의원에서 하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추가로 받지 않더라도 확진 판정으로 본다.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최근 PCR 검사량이 폭발적으로 늘었고, 이에 따라 보건소 업무가 몰리면서 확진자 통보와 치료까지 지연되어서다. 앞으로는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검사한 병·의원에서 주의 사항과 격리 통보 등을 안내받고, 재택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60대 이상은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바로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을 수 있다.

확진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검사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다. 집에서 자가진단키트로 양성이 나왔더라도 동네 병·의원을 찾아 신속항원검사를 다시 받아야 한다. 자가검사키트는 병·의원의 신속항원검사와 검사 방식은 같지만, 정확도가 떨어진다. 현재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하는 병·의원은 7588곳이다. 하루 최대 70만건의 검사가 가능하다. PCR 검사까지 포함하면 하루 최대 170만여건의 검사를 할 수 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검사 체계 변화에 대해 “진작 해야 했는데 늦었다”라며 “고위험군에 빨리 팍스로비드 처방이 가능해지면 중증·사망자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양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가 높아졌다 해도 100%에 수렴하는 PCR 검사 정확도에 비하면 여전히 낮은 편이다. 정재훈 가천대길병원 예방의학과 교수는 “확진자 대응이 빨라지고 보건소의 행정 부담이 덜어지는 장점이 있지만 여전히 위양성 우려가 있다”라고 말했다.

김동현 한림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위양성으로 불필요하게 격리되는 사람이 생길 수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라며 “격리자가 많은 상황에서 의료·치안 등 필수 인력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시중에서 사용되는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철저하게 조사해서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이 있다면 가려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일단 한 달간 신속항원검사 중심의 검사 체계를 유지한 뒤 향후 계속할지 결정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