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씨 긴급 출국금지 요청" 靑청원…하루만에 5만명 동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사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제20대 대통령으로 윤석열 당선인이 확정된 10일 낙선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출국금지를 요청하는 국민청원 글이 게시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이날 "이재명씨의 긴급 출국금지를 요청한다"는 제목의 청원이 등록됐다.

청원인은 "대선이 끝나고 대장동 개발 비리 및 대법관 매수 의혹에 대한 수사가 시작될 것"이라며 "이재명씨(57세·전과 4범)야 물론 범죄 따위는 저지를리가 없지마는, 만에 하나 대선 패배 상실감에 외국으로 여행을 떠나면 국민들이 큰 오해를 하지 않겠느냐"고 적었다.

이어 "이재명씨는 본인이 언급한대로 아직 젊고, 강원도에 산불이 나도 신촌에서 춤을 출 정도로 활기찬 사람"이라며 "만약 재판에서 징역 10년을 받고 노역을 하고 나와도 67세로, 본인이 민주당에 복귀시킨 정동영씨보다 한 살이나 어린 나이"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토록 젊은, 국가의 소중한 자산이 해외에 나갔다가 국제범죄조직에 납치라도 당하면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 아니겠냐"며 "게다가 일부 몰지각한 정치인 부부처럼 세금으로 몸종처럼 부릴 수 있는 5급·7급 공무원이 있는 것도 아닌데 만약 이재명씨 내외가 이역만리 외국 땅에 나가면 얼마나 고생이 많겠냐"고 덧붙였다.

청원인은 "따라서 정부는 이상의 여러 가지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이재명씨와 그 식솔에 대한 출국금지 명령을 선제적으로 내려주시기 바란다"며 "만약 그래도 이재명씨가 선거결과에 대한 정신적 외상을 호소한다면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켜서 적극적으로 치료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과 이 후보 배우자 김혜경씨 법인카드 유용, 이 후보의 친형 강제입원 논란 등에 빗대 작성된 해당 청원은 20대 대통령 당선인 발표가 나오기 직전 등록됐다. 청원은 게시 12시간여 만에 5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이 후보는 이번 대선에서 47.83%의 득표를 얻어 48.56%를 기록한 윤석열 당선인에 0.73%포인트(24만7077표) 차로 뒤져 낙선했다. 이 후보는 이날 새벽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것은 다 저의 부족함 때문"이라며 "최선을 다했지만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며 결과에 승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