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미크론 폭증에…해외입국·감염취약시설·군 PCR 검사 줄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PCR 검사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PCR 검사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해외입국자,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군 입대자에 대한 유전자증폭(PCR) 검사 횟수가 줄어든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고 PCR 검사 수요도 계속 증가하는 상황을 고려해 오는 10일부터 PCR 검사 시행 횟수를 일부 축소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해외입국자는 입국 1일 차와 7일 차 등 두 차례에 걸쳐 PCR 검사를 받아왔지만, 10일부터는 1일 차에만 PCR 검사를 하고 7일 차 검사는 신속항원검사로 대체한다.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종사자들은 현재 PCR 검사와 신속항원검사를 각각 일주일에 2번씩 받고 있는데, 10일부터는 4차접종 완료자에 한해 PCR 검사를 면제할 방침이다.

김갑정 중앙방역대책본부 진단총괄팀장은 "감염취약시설 확진자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PCR·신속항원검사를 각 2회 시행하는 방침 자체는 유지하지만, 4차접종을 맞고 2주가 지난 종사자는 PCR이 아닌 신속항원검사만 2회 받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군 입영 장정 대상 PCR 검사도 축소된다. 지금은 군 내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입대 후 2회(1·8일 차) PCR 검사를 시행하는데, 10일부터는 입대 전 1차례 PCR 검사를 받는 것으로 대체된다.

김 팀장은 "검사 역량을 좀 더 효율화하기 위해 진단검사체계를 일부 변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대본은 주말인 지난 5∼6일에도 50만건 이상을 기록했던 선별진료소 통합 검사 건수가 전날 36만2538건으로 큰 폭으로 감소한 것에 대해 "검사 건수 산출 기준에 착오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6일 검사 건수를 산출할 때 기존과 다른 기준을 적용하는 바람에 52만7509건으로 집계됐는데, 원래 기준을 적용하면 40만3000여건으로 수치가 내려가며, 전날 집계치와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방대본은 "앞으로 집계 시 동일 기준으로 산출되도록 유의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