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데뷔 14년 첫 ‘지금이순간’…“지킬ㆍ하이드의 공존 생각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에 출연하는 배우 카이. [사진 오디컴퍼니]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에 출연하는 배우 카이. [사진 오디컴퍼니]

‘프랑켄슈타인’ ‘엑스칼리버’ ‘팬텀’ ‘벤허’. 진지한 뮤지컬엔 그가 있었다. 뮤지컬 배우 카이는 2008년 '사랑은 비를 타고' , 2012년 ‘두 도시 이야기’로 데뷔한 후 중량감 있는 대작에 부지런히 출연해왔다.

뮤지컬 배우 카이, '지킬앤하이드' 에 첫 출연 #"선과 악의 한뿌리를 보여주고 싶다"

그의 공연 목록에 ‘지킬 앤 하이드’가 없다는 점은 다소 의외다. 1997년 브로드웨이, 2004년 한국 초연 이후 흥행 뮤지컬의 모범이 된 작품이다. 카이는 9번째 한국 시즌에 합류해 이달 1일 첫 무대에 올랐다. 유명하다 못해 뮤지컬 음악의 대명사로 자리 잡은 ‘지금 이 순간’을 전막 공연에서 처음 부른 날이었다. 또 짧은 시간 안에 지킬과 하이드를 26번 오가는 잘 알려진 노래 ‘대결(confrontation)’을 실연한 첫 무대이기도 했다. 그는 특유의 자연스러운 발성과 집중력으로 공연을 안정적으로 이끌었다.

데뷔 14년 만에 첫 지킬과 하이드를 맡게 된 카이는 중앙일보와 전화 인터뷰에서 “선과 악의 대립보다는 둘이 공유하는 본질을 찾아 보여주려 했다”고 말했다. 혼자 표현해야 하는 두 인물, 즉 선한 의지를 가진 헨리 지킬 박사와 절대적 악인인 에드워드 하이드의 관계에 대한 그의 분석이다.

19세기 런던을 배경으로 하는 이 작품은 인격의 두 가지 내면을 다룬다. “뮤지컬 배우라면 누구나 꿈꿀 작품을 앞두고 부담이 컸다”는 그는 우선 두 인격을 이해하는 작업부터 시작했다. “무엇보다 내 행동과 감정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려고 해봤다. 선한 행동과 신경질적인 면, 사랑과 질투심 같은 것들을 내 안에서 발견하려고 해봤다.” 그는 “이중성이 하나의 뿌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됐고, 지킬과 하이드를 표현할 때도 그 둘이 오히려 서로 닮아있는 점을 보여주려 했다”고 말했다.

카이는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공연한 ‘프랑켄슈타인’에서도 1인 2역, 선과 악의 대립을 맡아 연기했다. 한 인간 안의 상반된 내면에 대해 우연히도 계속해서 탐구 중이다.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은 한 사람에 대한 복수와 증오라는, 악의 명백한 이유가 있다. 하지만 하이드는 절대적인 악이다. 그의 악함은 한 사람이 아닌 세상 전반에 대한 복수이기 때문에 선할 여지가 없다.” 따라서 카이의 하이드는 보다 본능적이고, 설명되지 않는 원초적인 악인으로 표현된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중 하이드를 연기하는 배우 카이. [사진 오디컴퍼니]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중 하이드를 연기하는 배우 카이. [사진 오디컴퍼니]

작품에 대해서는 “온 힘을 모두 털어 넣는 공연”이라고 했다. 지킬과 하이드는 공연 시간 170분을 내내 끌고 나간다. 두어 장면을 제외한 공연 전체에 출연한다. 상반되는 두 명을 표현하는 만큼 감정의 소모도 크다. “다른 작품에서 인물의 표현 범위가 10 정도라면 여기에서는 한명당 20 정도로 크고, 두 명이라 40이다. 감정과 체력 면에서 ‘제곱의 공연’이다.”특히 음악에 대해 “프랭크 와일드혼의 다른 작품들처럼, 듣기엔 쉽고 부르기엔 어려운 노래들이 계속해서 이어진다”고 덧붙였다.

‘지킬 앤 하이드’는 카이, 박은태, 전동석의 주연으로 5월까지 샤롯데씨어터에서 계속된다. 카이는 “뮤지컬 무대야말로 내 삶의 동력이고 기쁨”이라며 “체력도 뒤처지지 않고, 노래도 노화되지 않아 지금처럼 똑같은 자세로 지킬과 하이드를 오랫동안 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